[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현대건설, 삼성물산 건설부문(이하 삼성물산), GS건설, 대우건설, DL이앤씨 등 소위 건설빅5는 최근 6~7년 주택호황기를 맞아 매출도 이익도 큰 성장세를 보였다. 하지만 올해로 들어서면서 매출은 큰 폭으로 증가했지만 이익은 성장을 멈추거나 줄어드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건설사들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원자재값이 급등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국내 주택시장도 침체 국면으로 접어들기 시작했고, 해외건설도 갈수록 경쟁력을 잃고 있다면서, 이제는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 매출은 큰 폭 증가, 이익은 멈추거나 감소
건설빅5가 발표한 올해 1분기 영업실적을 살펴보면, 다섯 회사가 모두 매출은 커다란 증가세를 보였다. 현대건설은 전년대비 45.5%, 삼성물산은 52.4%, GS건설은 47.9% 등 50% 내외의 커다란 성장세를 보였고, 대우건설도 15.6%, DL이앤씨 22.1% 등 50% 까지는 안되지만 매출로는 큰 증가폭을 보였다.
최근 2~3년 내 분양한 아파트들이 공사가 진척되고, 특히 가장 분양이 활발했던 2020년에 분양한 아파트들이 최근 준공되면서 공사비 정산이 이뤄졌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매출 규모에서는, 현대건설이 6.0조원으로 가장 컸고 이어서 삼성물산 4.6조원, GS건설 3.5조원, 대우건설 2.6조원, DL이앤씨 1.9조원으로 뒤를 이으며 그동안의 순위를 그대로 유지했다.
매출은 증가폭이 크고 순위도 변화가 없지만, 이익은 다른 모습을 보였다. 건설빅5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을 보면, 삼성물산이 2,920억원으로 가장 많은 이익을 실현했고, 이어서 대우건설이 1,767억원, 현대건설이 1,735억원, GS건설이 1,589억원, DL이앤씨가 902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이 매출과 다른 모습을 보이는 것은 회사마다 원가율과 사업구성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으로 이해된다.
이익 증가세는, 삼성물산이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 등 계열사 영업에 힘입어 두 배 가까운 증가세를 보였다. 하지만 삼성물산을 제외하고는 모두 답답한 성적을 기록했다. 현대건설과 GS건설은 1~3%의 증가율을 보이며 사실상 전년 수준에 머물렀고, 대우건설과 DL이앤씨는 20% 넘는 하락률을 보이며 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됐다.
■ 국내 주택시장도 해외 건설시장도 ‘불안불안’
업계에서는, 그나마 매출은 증가세를 보였지만 앞으로는 매출 증가도 만만치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매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주택시장이 지난해부터 주택가격이 급락하고 미분양이 늘어나면서, 빅5를 포함한 건설사들 대부분이 올해 들어와 이미 공급 규모를 대폭 줄이고 있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해 1~4월 신규분양 승인은 3만 가구로 지난해 같은 기간 7만 9천 가구의 38%밖에 되지 않는다.
대형건설사 모임인 한국주택협회도, 올해 대형건설사들의 연간 계획 물량은 지난해와 비슷한 23만 4,973가구지만, 올해 1분기에 1만 7,044가구를 분양해 진척률이 7.3%밖에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연간 계획의 나머지 물량을 얼마나 소화할지 불투명하다는 전망이다.
더욱이 지난해 7월 한국은행 금리빅스텝 이후 주택가격도 급락해서 신규 아파트들은 분양가격 산정에 애를 먹고 있는 것으로 전한다. 가뜩이나 원자재비 가격이 치솟아 수익성이 떨어졌는데 분양가격 마저 떨어져 사업 수지를 맞추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하소연이다. 업계 일각에서는 앞으로 주택부문에서도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국내주택시장이 하락세로 접어들자, 일부 건설사들은 다시 해외로 눈을 돌리고 있다. 대우건설은 자타가 공인하는 최대 주택공급자로 한때 주택 매출비중이 80%에 육박하기도 했지만, 지난해에는 해외플랜트가 성장하면서 매출비중이 주택 48% 해외플랜트 43%로 비슷하게 맞춰졌다.
하지만 대우건설을 제외한 나머지 건설빅5는 지난해까지 해외사업이 감소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면서 해외시장에서도 뾰족한 해법을 찾지 못하는 모습이다.
지난해 건설빅5의 해외수주 실적을 보면, 삼성물산이 54억달러로 규모에서는 가장 컸지만 전년보다 22.8% 감소했고, 현대건설도 20.5% 감소했다. GS건설과 DL이앤씨는 무려 66%나 해외수주가 줄면서 해외영업에서 부진을 보였다.
업계에서는 한국 건설사들의 해외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다는 평가다. 특히 중국 건설사들이 값싼 인건비와 대규모 금융 그리고 정치력을 앞세워 중동과 아프리카 시장을 잠식하고 있어서 한국 건설사들은 이미 많은 시장을 잃어버렸고, 시장 회복도 쉽지 않다는 분석이다.
■ 주택비중 줄이고 신규사업 통한 다각화 모색
지난해부터 코로나19는 수그러들었지만, 예상치 못한 우크라이나 전쟁이 발발하면서 원재료비와 금리 ·환율이 급등하는 등 건설사들의 경영환경이 악화됐다.
무엇보다 건설사들에게는, 금리상승으로 인한 국내 주택경기 침체가 가장 치명적이다. 지난 6~7년 주택시장에서 누렸던 수익을 더 이상 기대하기 힘들 것이라는 전망이다. 하지만 국내 주택시장을 대체하기에는 해외시장도 경쟁력 저하로 큰 기대를 할 수 없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우리 건설업의 양대 축인 국내주택도 해외건설도 모두 어려움이 예상되면서, 건설사들도 이런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최근 새로운 사업영역을 모색하고 있다.
미래사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수소 및 탄소포집, 전기차 배터리, 차세대 원전SMR, 모듈조립주택 등 다양한 사업에 진출하고 있으며, 심지어 열대작물과 연어양식에까지 사업범위를 넓히는 등 새로운 먹거리를 찾기 위해 애를 쓰고 있다.
건설빅5 관계자는 "지난 6~7년 주력사업이었던 국내 주택시장의 호황이 끝나가고 있어 새로운 먹거리를 찾기 위해 모든 역량을 쏟고 있다"면서, "하지만 아직은 주택사업을 대체할 수 있는 뚜렷한 방향이 보이지 않아 미래가 불투명하다"고 새로운 먹거리 발굴의 어려움을 호소했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BNK경남은행과 매일유업, BBQ치킨, 농심이 지난 ‘설’을 앞두고 경남·울산지역 취약계층과 희귀질환인 ‘선천성대사이상’과 백혈병소아암 환아들, 또 이천시 홀몸 어르신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각각 펼친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BNK경남은행, 경남과 울산지역에 ‘복꾸러미 6150개’ 기탁 BNK경남은행은 민족 최대 명절인 설날을 앞두고 지난달 20일, 경남과 울산지역 취약계층 총 6150세대에 3억750만원 상당의 ‘복꾸러미’를 기탁하는 ‘설날맞이 사랑나눔사업’을 전개했다. 이날 BNK금융그룹 임직원들은 마산실내체육관과 울산광역시의회 시민홀에서 ‘복꾸러미 만들기 봉사활동’을 벌여, 즉석밥·전복죽·식용유 등 14개의 생필품을 박스에 담았다. 봉사활동이 끝난 뒤에는 복꾸러미가 창원시, 울산시, 진주시, 거제시, 밀양시, 통영시, 사천시, 합천군, 함양군, 거창군, 창녕군, 하동군, 의령군, 함안군, 남해군, 고성군, 산청군 등에 순차적으로 나눠 전달됐으며 취약계층 총 6150세대에 지원됐다. 이외에도 BNK사회공헌의 날, 사랑나눔 봉사활동과 연계해 복꾸러미 나눔, 의류(헌옷)·잡화 나눔, 헌혈 나눔 등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매일유업(대표 김환석)이 민족대명절 ‘설’을 앞두고 희귀질환인 ‘선천성대사이상’ 환아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펼친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매일유업에 따르면 자사 영유아식 전문 브랜드 앱솔루트가 국내 5만명 중 1명 꼴로 앓고 있는 희귀질환인 ‘선천성대사이상 질환’을 알리는 ‘앱솔루트 하트밀(Heart Meal) 캠페인’을 성황리에 종료하고, 111명의 환아들에게 ‘하트밀 박스’를 선물로 전달했다. ‘하트밀’은 마음을 뜻하는 '하트(Heart)'와 음식을 뜻하는 '밀(Meal)'의 합성어로, 매일유업이 2013년부터 매년 선천성대상이상 질환을 알리고, 환아와 가족들을 응원하기 위한 캠페인이다. 2018년부터는 ‘하트밀 굿즈’(제품)를 제작·판매해 수익금 전액을 환아들을 위한 선물에 쓰고 있다. 이번 캠페인에 판매한 굿즈는 ‘하트밀X플리츠마마 담요’로, 패션·액세서리 기업인 ‘플리츠마마’와 협업, 지속가능한 자연환경을 위해 버려진 페트병을 재활용한 소재로 제작되었다. 환아들 음용 가능한 자사 음료부터 장난감, 의류까지 연령대에 맞춰 선물 전달 환아들에게 선물하는 ‘하트밀 박스’는 매년 다양하게 구성이
[산업경제뉴스 강민구 기자] 동국제강그룹이 설 명절을 맞아 지난달 말부터 일주일간 사업장 인근 지역 주민들에게 생활지원금과 명절 선물을 전했다. 동국제강은 인천·당진·포항, 동국씨엠과 인터지스는 부산 사업장 인근 취약·소외계층을 찾았다. 동국제강 인천공장은 2일 인천 동구청에서 생활지원금 전달식을 갖고 독거노인 및 저소득층을 위한 지원금 2,000만원을 전했다. 이후 지역 주민센터에 명절 선물세트 80종을 직접 배송하고, 인근 무료급식소 및 경로당에 쌀 200포를 전달했다. 동국제강 당진공장은 5일과 6일 양일간 한진 1리·2리 마을회관 어르신을 모시고 인근 식당을 방문해 식사를 대접하고, 생활지원금 750만원과 명절 선물세트를 전했다. 동국제강 포항공장은 8일 포항시청에서 지원금 전달식을 갖고 포항지역 내 학도의용군 취약계층 및 인근 소외계층 총 110여명을 위한 생활지원금 1,000만원과 명절선물세트를 기부했다. 동국씨엠 부산공장은 2일 감만종합사회복지관에서 생활지원금 전달식을 갖고 감만동 내 독거노인 및 불우이웃을 위한 생활지원금 1,000만원과 사랑의 쌀 100포대를 전달했다. 물류 계열사 인터지스는 지난달 31일 우암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사랑의 쌀 나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이디야커피와 오뚜기, 현대오토에버, 아모레퍼시픽그룹 등 산업계가 설 명절을 앞두고 협력사의 원활한 자금 운용을 돕기 위해 거래 대금 조기 지급에 나서며 상생 경영에 나서 훈훈함을 더 하고 있다. 먼저 이디야커피는 지난 2일, 설 명절을 앞두고 약 30억원 규모의 협력사 납품 대금을 조기 지급하며 상생 경영을 이어 나간다고 밝혔다. 지난 2016년부터 매년 설, 추석 등 명절에 협력사들을 대상으로 납품 대금을 조기 지급해 온 이디야커피는 이번 설 명절에도 파트너사 약 80개 업체를 대상으로 당초 지급일보다 20여일가량 앞당겨 대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이로써 이디야커피가 지난 9년 동안 협력사에 전달한 조기 지급액은 누적 700억원을 넘어섰으며. 이외에도 이디야커피는 협력사와의 상생을 위해 협력업체 서비스 교육 및 우수 협력업체 포상 제도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이에 앞서 오뚜기도 지난달 29일, 협력사의 원활한 자금 운용을 돕기 위해 설을 앞두고 약 113억원의 협력사 하도급대금을 정상 지급일 보다 평균 50여일 앞당겨 지급한다고 밝혔다. 지급 대상은 OEM사, 원료업체, 포장업체 등 32곳이며, 전액 현금으로 지급한다. 이어 30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들에게 따뜻한 사랑의 온기를 전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지난달 30일 임직원들과 함께 서울시 서초구 방배동 인근 남태령 전원마을에서 연탄 배달 봉사활동 ‘따뜻한 겨울 만들기’를 진행한 것. 이날 봉사는 추운 날씨 속에서 경제적 사정으로 인해 난방에 어려움을 겪는 이웃들의 겨울나기를 돕기 위해 마련됐으며, 동서식품 임직원들은 남태령 전원마을 비닐하우스촌에 거주중인 이웃을 찾아 연탄을 배달하며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 동서식품 김태이 CSR 담당자는 “오늘 전달한 연탄이 추운 겨울을 보내고 있는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꾸준히 임직원들이 함께하는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동서식품은 임직원 참여 봉사활동 외에도 전국푸드뱅크 제품 기부 및 재난재해 피해 복구 성금과 물품 전달 등 도움이 필요한 지역사회 후원에 꾸준히 동참하고 있다.
[산업경제뉴스 강민구 기자] S-OIL(대표 안와르 알 히즈아지)은 경북 문경시 신기동의 육가공공장 화재 진압 도중 순직한 경북 문경소방서 고(故) 김수광 소방교(만27세)와 고(故) 박수훈 소방사(만35세) 유족에게 위로금 각 3천만 원씩, 총 6천만 원을 전달한다고 1일 밝혔다. 故 김수광 소방교와 故 박수훈 소방사는 지난 31일 오후 20시 24분경 경북 문경시 신기동의 육가공공장에서 발생한 화재 현장에 출동하여 진화 활동을 하던 중 안타까운 사고를 당했다. S-OIL 관계자는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헌신하다 불의의 사고를 당한 소방관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들에게 깊은 애도를 표한다”면서 “S-OIL의 위로금이 유족들이 슬픔을 극복하고 안정적으로 생활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 바란다”고 밝혔다. S-OIL은 2006년부터 소방청과 함께 ‘소방영웅지킴이’ 협약을 맺고, 영웅소방관 표창, 순직소방관 유가족 위로금과 학자금 지원, 부상소방관 격려금 제공, 소방관 부부 휴(休) 캠프 등 체계적인 후원 활동을 지속해오고 있다.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동국제강그룹이 31일 혹한기 생산 현장에서 일하는 근로자를 위해 제 1회 ‘DK 따뜻하데이’ 이벤트를 진행했다. DK 따뜻하데이는 동국제강그룹이 매해 여름 진행하는 ‘DK 아이스데이’ 행사 연장선으로, 올해 처음 시행했다. 겨울철 현장 근로자 사기 진작 및 근무 여건 개선을 위해 마련했다. 철강사업법인 2개사 동국제강과 동국씨엠은 당일 인천·포항·당진·부산·도성 5개 사업장에서 근무 교대 시간을 활용해 구내식당·사무동·복지관 앞에 푸드트럭을 운영하며 현장근로자 3000여명에게 어묵·붕어빵 등 따뜻한 겨울 간식을 전했다. 동국제강그룹은 혹한기 현장 근로자가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특별안전강조기간을 설정하고 사업장별 안전캠페인을 통해 핫팩·방한용품을 지급하는 등 화재예방 및 동절기 안전관리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