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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 C&C, 우리銀 자체 생성형 AI지식상담 서비스 오픈

“금융권 최초 비정형 데이터 자산화 시스템, 착수 8개월 만에 구축 완료”
자연어처리 솔루션 아큐닷티에이 기반 AI검색모델, 답변생성 모델 활용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SK㈜ C&C(사장 윤풍영)가 우리은행과 함께 금융권 최초로 자연어 처리기반 AI검색 및 오픈소스 알고리즘 기반의 자체 생성형 AI 모델(GPT)을 적용한 AI지식상담 서비스를 오픈했다. 


우리은행(은행장 조병규) 비정형 데이터 자산화 시스템 구축 사업을 완료했다고 지난달 26일 밝힌 것. 


이번 사업에서 SK㈜ C&C는 올 2월부터 8개월간 우리은행 내 다양한 시스템 전반에 걸쳐 존재하지만 잘 활용되지 못했던 대규모의 비정형데이터를 자산화하는 작업을 수행했다. 

비정형 데이터란 정의된 구조 없이 정형화되지 않은 데이터를 말하는데, 대표적 비정형 데이터로는 이메일, 동영상, 각종 보고서 등이 있으며, 은행에서는 금융상품 정보, 업무 규정, 가이드, 공문 등과 온라인 뱅킹·챗봇 등 대고객 서비스에서 쌓인 정보들이 대표적이다. 

이번에 구축된 우리은행 비정형 데이터 자산화 시스템은 ▲비정형 데이터 수집 ▲데이터 가공 및 적재 ▲AI 모델 학습 ▲서비스 활용 부분으로 구성됐는데, SK㈜ C&C는 먼저 비정형 데이터 수집 및 운영·관리 체계를 관장하는 통합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로써 비정형 데이터의 수집부터 가공 및 적재에 이르는 전 과정의 표준 체계를 설계하고 AI모델 및 자동화 도구를 적용해 그동안 활용되지 못했던 은행 내부의 다양한 정보들을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한 것으로 평가된다.

또 시스템을 통해 모든 비정형 데이터를 수집하고, 불필요한 데이터는 제거하며, 수집된 데이터는 메타정보 추출, 비식별화 등 전처리 과정을 거친 후, 데이터 세분화와 데이터 간 관계 정보 생성 등 데이터 구조화를 거쳐 지식 자산으로 저장되는 방식이다. 

아울러 우리은행 직원들이 실제 업무에서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자연어 처리기반의 고성능 AI 검색 시스템과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모델을 적용한 AI지식상담 시스템도 구축했다.

나아가 기존 단순 통합검색을 자연어 처리기반의 AI검색으로 고도화해 다양한 은행업무 영역에서 직원들의 실제 업무 활용도를 극대화하고 이를 토대로 향후 관련 시스템으로 확대 연계하는 방안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이번 AI지식상담서비스는 SK㈜ C&C와 우리은행이 협업을 통해 개발한 오픈소스 알고리즘 기반의 생성형 AI모델(GPT)를 개발해 은행에 내재화시킨 점도 눈에 띈다. 

사용자에게 답변에 대한 근거 문서를 제시함으로써 기존 생성형 모델이 갖는 환각(Hallucination)현상에 대한 단점을 보완했다. 

한편, SK㈜ C&C는 이번 사업을 위해 자체 개발한 자연어처리 솔루션 ‘아큐닷티에이’기반의 AI검색 모델, 답변생성 모델 등을 활용했는데, 모델 개발에 필수인 고품질 학습데이터는 아큐닷티에이(Accu.TA)의 큐지(QG) 모델을 활용해 데이터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SK㈜ C&C 김화중 금융Digital혁신그룹장은 “AI검색과 AI지식상담 서비스가 앞으로 우리은행의 일하는 방식을 크게 변화시킬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 시스템이 국내 금융 시장을 선도하는 우리은행의 디지털 금융 혁신 플랫폼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디지털 ITS파트너로서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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