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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 C&C, ‘뉴NH올원뱅크 시스템’ 구축..기대 효과는?

은행권 최초 오픈 소스 활용 플랫폼 환경으로 시스템 유지보수 비용도 낮춰
‘블루-그린’ 배포 방식으로 신규서비스 안정성 제고..종합금융플랫폼으로 격상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SK㈜ C&C(사장 윤풍영)가 지난 21일 NH농협은행 모바일 뱅킹 앱 ‘뉴NH올원뱅크’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에서 SK㈜ C&C는 NH올원뱅크 시스템 전반에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형 플랫폼(PaaS)과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MSA)를 적용해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과 무중단 앱 개발 및 배포 지원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은행권 최초로 오픈 소스를 활용한 플랫폼 환경은 NH올원뱅크 시스템의 유지보수 비용도 크게 낮춰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는 시스템 기능을 작은 단위로 설계해 각 기능이 독립적으로 작동하게 만들어 언제든 서비스 중단 없이 신규 기능 개발·수정·배포를 가능케 하며, 백업 체제를 갖춘 ‘블루-그린’ 배포 방식 채택으로 신규 서비스 배포 안정성도 획기적으로 높였다.

여기서 블루는 기존 시스템 환경을, 또 그린은 새로운 시스템 환경을 의미하는데, 신규 서비스 버전을 그린으로 배포하고, 기존 서비스 버전은 블루로 백업 운영하는 방식을 택한 것. 

혹시라도 신규 서비스 버전에 문제가 생기면 백업 환경을 갖춘 블루로 긴급 적용해 기존 시스템이 운영을 맡는 구조라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앱 성능 개선으로 사용 속도를 30% 이상 향상시켰음은 물론 사용자가 급증하면 자동으로 시스템 성능을 확장시키는 오토 스케일링(Auto Scaling)도 적용했다고 부연 설명했다. 

이로써 ‘뉴NH올원뱅크’는 기존의 간편 뱅킹 중심 앱에서 뱅킹 기능을 확충하고 생활금융 서비스를 확대 제공함으로써 종합금융플랫폼으로 한층 업그레이드됐다는 평가를 얻을 전망이다.

게다가 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OTP) 도입으로 송금한도 확대(1회 1억, 1일 5억)를 비롯 ▲ 모바일 제증명서 신청 ▲송금가능 계좌 확대(펀드, 퇴직연금) ▲계좌비밀번호 변경 ▲한도제한 해제 등 고객이 자주 사용하는 내용들을 모바일 앱에서 이용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확대했다.

SK㈜ C&C 박제두 금융 Digital1그룹장은 “다양한 디지털 금융 시스템 구축 및 전문 디지털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시스템 구축 및 단계별 선제적 이슈 대응 해결 등 안정적 개발을 이뤄냈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디지털 성장을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NH농협은행은 오는 3월부터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타행이체 수수료 완전 면제를 시행하고, 농협금융·경제 계열사 등과 연계한 농협 특화 제휴서비스를 도입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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