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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제과 국내외 디자인상 수상 잇따라..비결은?

‘2022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본상 2관왕 수상에 이어
‘2022 우수디자인(GD)’ 본상 3관왕..디자인 역량 강화 주효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롯데제과가 국내외 디자인 어워드에서 잇따라 수상하는 개가를 올렸다. 

지난달 세계적 권위의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대표 제품인 ‘빼빼로’와 ‘설레임’이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 본상 수상에 이어 지난 20일에는 ‘빼빼로’, ‘몽쉘’ ‘Chefood(쉐푸드) 블렌딩카레’가 ‘2022 국내 우수디자인(GD)’ 시상에서 본상을 또 수상했다고 밝힌 것.

이는 그간 중점 추진해온 제품 디자인 역량 강화정책이 주효한 것 아니냐는 평가가 나온다. 

 
먼저 롯데제과는 ‘2022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자사의 대표 제품인 ‘빼빼로’와 ‘설레임’이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 본상을 각각 수상했다고 지난달 밝혔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세계적 권위의 디자인 시상식으로 ‘iF 어워드’, ‘IDEA’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꼽히는데,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제품 디자인, 디자인 콘셉트 총 세 가지 부문으로 각 영역마다 심사를 진행한다. 

이번 어워드에서 빼빼로는 MZ세대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가는 디자인 요소들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선을 끄는 고채도의 색상을 과감하게 사용하면서도 각 맛의 특징을 잘 드러내는 심플한 레이아웃을 적용했다. 또한 패키지 측면에는 MZ세대의 감성을 담은 응원 메시지를 담았다. 분리배출이 용이한 스위트 에코 폴딩 라인을 삽입해 친환경적인 배려도 놓치지 않았다. 

같은 상을 수상한 설레임은 최근 업그레이드 된 제품의 특징을 잘 담아낸 점이 긍정 평가를 받았다. 우유 함량 증가로 풍부해진 맛과 제형을 로고에 녹여 낸데다 이런 표현을 토대로 설레임 폰트 개발 및 무료 배포를 진행 소비자가 제품과 브랜드를 더 많이 경험하도록 했다.

롯데제과는 제과기업 중 가장 많은 어워드 수상 경력을 보유하고 있다. 매 해 다양한 국내외 디자인 어워드에 지속 출품하는 등 디자인 역량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 덕분이다. 

2014년부터 현재까지 국내외 각종 어워드에서 총 19건을 수상했다. 이 중 빼빼로의 경우 올해까지 5년 연속으로 다양한 국제 디자인 어워드에서 본상에 오른 바 있다.

이어 롯데제과는 자사의 ‘빼빼로’, ‘몽쉘’ 그리고 ‘Chefood(쉐푸드) 블렌딩카레’가 ‘2022 국내 우수디자인(Good Design, GD)’ 시상에서 시각/정보디자인 부문 패키지디자인 본상(Winner)을 각각 수상했다고 지난 20일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우수디자인(GD)상은 기능성, 외관, 경제성 등 종합적인 심사를 거쳐 디자인이 우수한 제품에 정부인증 심볼인 ‘GD(Good Design)’를 부여하는 제도다.

빼빼로는 MZ세대의 시선을 끄는 디자인으로 또 몽쉘은 친환경 소비 트렌드를 고려해 분리배출에 용이한 재활용 칼선을 적용한 디자인을 선보였다. 또한 녹색기술 친환경 필름 포장재에 인쇄 도수를 축소 적용해 한층 ESG를 강화했다. 

풍부한 생크림 배경으로 주목도를 확보하면서도 프리미엄 디저트라는 제품 특성에 맞춰 정갈한 배치와  고급스러운 컬러 사용을 통해 디자인 완성도를 높인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롯데제과의 가정간편식 브랜드 Chefood의 블렌딩카레 또한 본상을 수상했다. ‘누구나 셰프가 된다’는 Chefood의 브랜드 경험을 직관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카레 전문점의 테이블 세팅을 메인 이미지로 구성해 제품의 스토리를 담았다. 

또한 각 제품별 대표 컬러를 통해 제품이 시각적으로 구분되도록 한 점도 돋보였다는 평가를 얻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올해 롯데는 전 식품사 디자인센터를 롯데중앙연구소로 통합 설립하고 전문 인력을 배치해 디자인 역량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롯데중앙연구소 관계자는 “롯데의 제품을 통해 디자인 트렌드를 이끌 수 있도록 역량 강화에 더욱 노력할 것”이라며 “친환경 ESG 패키지 확대 등 수준 높은 디자인 경영을 지속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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