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16 (월)

  • 맑음동두천 -5.6℃
  • 맑음강릉 -0.1℃
  • 맑음서울 -2.5℃
  • 구름조금대전 -1.2℃
  • 맑음대구 1.5℃
  • 맑음울산 2.1℃
  • 맑음광주 3.7℃
  • 맑음부산 3.4℃
  • 흐림고창 2.0℃
  • 제주 8.1℃
  • 구름조금강화 -4.4℃
  • 맑음보은 -3.6℃
  • 맑음금산 0.1℃
  • 구름많음강진군 5.2℃
  • 맑음경주시 1.5℃
  • 구름많음거제 5.1℃
기상청 제공

기획PLUS

[외식시장]①“고객 경험이 경쟁력!”..차별화 매장 ‘눈길’

유통가, 이색 매장 선보이며 차별화된 고객 경험에 공들여
2030세대 라이프스타일 맞춰 특화 매장·콜라보 팝업 등 선봬
오프라인 공간(매장) 차별화를 통해 고객 경험 확대를 제안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요즘, 유통업계가 고객들의 차별화된 경험 제공을 모토로 한 이색 매장들을 앞 다퉈 선보이며 고객 유치전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일상 속 밸런스, 경험 중시 등 2030세대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을 오프라인 매장에 반영하며 고객의 일상을 공략하기 위한 공간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것인데, 

고객에게 특별하고 즐거운 경험을 선사하는 커피숍부터 이종업계 콜라보 팝업스토어, 복합문화공간으로 꾸민 브랜드 쇼룸 등 볼거리와 체험 영역을 확대해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하는 오프라인 매장 사례들을 모아봤다. 

■ 할리스에서 기분 좋은 하루를...‘휴식과 여유’ 선사하는 할리스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할리스는 고객의 일상과 취향에 집중해 다양한 공간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특히 할리스 매장이 단순히 커피를 마시는 공간을 넘어 휴식과 여유를 경험하는 곳이 되도록 일상, 여행지, 휴일 등 다양한 테마를 적용한 매장을 선보이고 있다. 

먼저 서울 연남동 경의선숲길 공원 인근 ‘연트럴파크점’은 산책, 운동 등으로 공원을 이용하는 고객을 위해 공간을 조성했다. 3층 규모에 야외 테라스 좌석과 창가 좌석 등을 배치해 전 층에서 공원뷰 조망이 특징이며, 커피는 물론 도심 속에서 여유와 휴식을 만끽할 수 있다. 

제주도의 정취와 휴식을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디자인한 제주도 매장들도 눈길을 끈다. 지난해 11월 문을 연 ‘제주도두해안DT점’은 통 유리창과 높은 천장을 활용해 탁 트인 오션뷰, 한라산뷰, 비행기뷰 등 여행에서 느끼는 행복감을 누릴 수 있도록 매장을 꾸몄다. 

매장 어디에 앉아도 바다를 조망할 수 있으며, 특히 푸른 제주 바다와 무지개색 방호벽 배경의 포토 스팟으로 유명한 ‘무지개 해안도로’ 앞에 위치해 여행객을 비롯한 많은 소비자들의 방문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휴식과 문화를 테마로 한 ‘제주연북로점’은 공연·전시 등 문화행사가 진행되는 ‘컬쳐 스페이스 H’ 지하 공간부터 지상 2층까지 3개층과 한라산뷰를 즐길 수 있는 루프탑으로 구성됐다. 층마다 제주도의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테라스석, 좌식 공간 등 다양한 좌석을 구비했다.

또한 5월 초 오픈 예정인 ‘북한산DI점’은 웅장한 북한산뷰를 마음껏 감상할 수 있으며 '휴일의 일상'을 주제로 공간을 구성했다. 할리스 상징 컬러인 ‘레드’를 휴일, 기념일을 의미하는 달력 속 레드와 연결해 공간별로 콘셉트를 달리 했다. 지상 2층과 루프탑까지 각 층마다 색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고, 루프탑에는 북한산 자락을 배경으로 유니크한 포토존을 마련했다. 

유동인구가 많은 북한산로 초입에 위치해 북한산 둘레길을 찾은 트레킹객부터 주변 맛집과 글램핑장 방문객까지 편하게 휴식할 수 있는 매장이다. 

■ 롯데웰푸드, ‘애뉴얼리브’ 오픈...지친 현대인에게 휴식 선물


브랜드를 그대로 경험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도 인기다.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는 두 번째 사내벤처 ‘애뉴얼리브(Annual Leave)’를 독립 사업체로 분사해 브랜드 쇼룸과 카페의 복합공간인 '애뉴얼리브'를 오픈했다.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카페 애뉴얼리브는 지친 현대인에게 ‘연차 휴가(Annual Leave)’ 같이 달콤한 하루를 선물한다는 의미를 담아 이름 지었다. 도심 속에서도 집에 있는 것처럼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실제 공간도 유럽식 가정집 느낌으로 꾸몄다. 

애뉴얼리브 매장에서는 롯데웰푸드의 제품인 ‘화인휘프 5000’을 활용한 고급 휘핑크림에 피스타치오의 고소한 풍미를 더한 시그니처 메뉴 ‘애뉴얼리브 라떼’, 카카오샷과 비정제 설탕 머스코바도로 달콤 쌉쌀함을 극대화시킨 ‘카카오 블랙 라떼’를 만나볼 수 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차, 에이드 등의 음료를 비롯해 ‘빠다코코낫’, ‘앵커 버터’ 등을 활용하여 만든 특별한 디저트를 포함한 애뉴얼리브만의 메뉴를 즐길 수 있다. 

■ 크리스탈 제이드 소공점, 정통 광동식 다이닝 레스토랑으로 리뉴얼


7년 연속 미쉐린 가이드 서울 추천 레스토랑으로 선정된 크리스탈 제이드 소공점이 5월 1일 전면 리뉴얼 오픈한다. 

지난 2012년 문을 연 이 매장은 현지 딤섬과 북경오리, 다채로운 중국요리로 오랜 시간 사랑받아온 크리스탈 제이드의 대표 매장이다. 한 층 강화된 ‘정통 광동식 다이닝 레스토랑’ 으로의 전환을 위해 인테리어와 메뉴 개발 등 전반적인 컨셉 강화 활동에 힘을 쏟았다. 

특히 소공점만의 차별화된 메뉴 구성을 위해 현지 레시피를 재현한 바베큐 6종과 싱가폴식 해산물 국밥인 ‘파오판’, 자몽을 넣어 새콤한 맛을 더한 이베리코 탕수육, 순무를 함께 갈아 만든 홍콩식 이색 딤섬 ‘X.O 소스 무 케이크’ 등 총 15종의 광동식 메뉴를 새롭게 선보인다. 

새롭게 변화된 인테리어도 눈에 띈다. 오리엔탈 무드의 이국적 디자인은 마치 외국 멋진 레스토랑에 온듯한 착각을 불러 일으킨다. 홀과 부스석, 룸 등 각각의 무드에 맞는 샹들리에와 가구를 배치했다.

■ 이종 업계와 콜라보 팝업스토어로 소비자에게 색다른 즐거움 전달

독특한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고객에게 특별한 즐거움을 제공하는 사례도 눈길을 끈다. 

글로벌 주방용품 리더 기업 ‘코렐’의 내열유리 식기 브랜드 파이렉스는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 노티드 청담점과 잠실 노티드 월드점에서 ‘파이렉스X노티드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두 브랜드의 이색 만남을 의미하는 ‘Ready to Cook’을 콘셉트로 다채롭게 꾸며졌는데, 

노티드 청담점 매장 외관과 내부 공간을 각 브랜드의 대표 컬러인 레드와 옐로우를 포인트로 하여 파이렉스 콜라보 제품과 노티드의 대표 캐릭터가 어우러진 포토제닉한 체험 공간으로 연출했다. 노티드 청담점 외관에 이번 팝업스토어를 알리는 대형 VMD를 설치해 의미를 더했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