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06 (금)

  • 맑음동두천 1.5℃
  • 맑음강릉 5.7℃
  • 맑음서울 3.6℃
  • 맑음대전 5.2℃
  • 맑음대구 7.9℃
  • 맑음울산 7.4℃
  • 맑음광주 7.2℃
  • 맑음부산 8.5℃
  • 구름많음고창 6.1℃
  • 구름많음제주 11.4℃
  • 맑음강화 2.6℃
  • 맑음보은 4.0℃
  • 구름조금금산 5.7℃
  • 맑음강진군 8.6℃
  • 맑음경주시 7.7℃
  • 구름조금거제 9.3℃
기상청 제공

이재용 부회장 대국민사과 후 부정평가 줄고 중립평가 늘어

호감도 조사...긍정.부정 평가 모두 줄고 중립평가 크게 증가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대국민 사과에 대해 국민들은 일단 유보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부회장에 대한 긍정평가와 부정평가가 모두 줄고 중립평가가 크게 늘어났다. 


하지만 대국민사과 이전 부정평가가 가장 많았던 것을 감안하면 대국민사과가 국민들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재용 부회장은 지난 6일 경영권 승계와 노조 문제 등 삼성그룹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직접 국민들에게 사과했다. 이 부회장은 이 자리에서 자녀들에게 경영을 승계하지 않을 것을 선언했으며, 더 이상 삼성그룹 내에서 '무노조 경영'은 없다고 강조했다.

8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지난 4월6일부터 5월5일까지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을 대상으로 이재용 부회장 사과전 30일 동안 감성어와 사과후 이틀 동안 감성어를 비교 조사한 결과를 공개했다.

먼저, 이 부회장 사과에 대한 감성어 즉 국민들의 '호감도'를 살펴봤다.

사과전 30일 동안 긍정률은 16.37%였으나 사과후 이틀 동안엔 6.60%로 9.77%P 하락했다. 부정률도 23.52% 감소했다. 

'재판부에 잘보이려는 사과일 뿐'이라는 일부 비판에도 국민들의 냉소적인 시각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중립률은 39.44%에서 72.78%로 33.34%로 배 가까이 급증했다. 이재용 부회장의 사과에 대해 일단 국민들은 향후 추이를 지켜보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연구소 관계자는 "부정률이 23%P 떨어진데서 짐작할수 있듯이 이 부회장에 대한 국민의 호감도는 상당폭 개선된 것으로 보인다"면서 "다만 국민 10명중 7명 이상이 유보적인 태도를 보인 점을 감안할 때 향후 이 부회장의 후속 조치가 이어질 경우 긍정 평가는 상당폭 높아질 가능성이 높지만 반대일 경우 부정 평가가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봤다.

이 부회장에 대한 정보량은 사과 후 크게 증가했다.

사과전 30일 동안 이재용 부회장 정보량은 8111건에 그쳤으나 사과 당일인 6일과 익일인 7일 단 이틀간 정보량은 1만3192건으로 62.64% 증가했다. 

사과전 하루 평균 정보량은 270.3건이었으나 사과 후 이틀간 하루 평균 정보량은 6596건으로 24.4배가 증가해서 국민들은 이 부회장의 사과에 대해 큰 관심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스타벅스, 수능 D-20 수험생 응원 별별 기프트 상품 ‘제안’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올해 수능이(11월14일) 약 20일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스타벅스(대표 손정현)가 수험생들을 위한 응원의 메시지 전달 차원에서 다양한 수능 기프트 상품을 제안했다. 수험생들의 선전을 기원하는 의미로 행운의 네잎클로버를 활용한 푸드와 실용성을 높인 MD 등 별별 기프트 상품을 전국 스타벅스 매장과 온라인 채널을 통해 선보인 것. 이들 상품의 주요 면면을 살펴보면 지난 14일 선보인 ‘클로버 쿠키 카드’, ‘클로버 베어리 쿠키 카드’, ‘클로버 샌드 쿠키’는 메시지를 적을 수 있는 이색적인 카드 패키지가 눈에 띈다. 행운을 뜻하는 네잎클로버 모양 쿠키와 네잎클로버를 들고 있는 베어리스타 쿠키가 들어있다. 특히 ‘클로버 샌드 쿠키’는 버터 카라멜과 다크 카라멜 두 가지 맛의 네잎클로버 샌드 쿠키 16개를 행운의 박스에 담았다. 이밖에 실용성을 높인 보온 도시락 2종과 각인 보온병 3종, 키체인 등 수능 MD도 온라인 채널 단독으로 선보였다. 지난 14일 SSG닷컴의 라이브 쇼핑을 통해 최초 공개한 후, 16일부터 스타벅스 앱 온라인 스토어와 카카오 선물하기 등 온라인 채널에서도 판매한다. 또 ‘럭키 써모스 그린 보온 도시락’은 화이트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