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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PLUS

[시장분석]⑮유통가 ‘페스티벌 마케팅’ 후끈..기대치는?

유통업계, 별별 페스티벌 마케팅 봇물..축제 현장서 고객 친밀도 확대 노려
‘자라섬재즈페스티벌’, ‘국제 스페셜 뮤직&아트’, 캠핑&아웃도어 축제 후원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최근 유통업계에 별별 페스티벌 후원 붐이 일고 있다. 

실외 마스크 착용 해제와 단풍여행 등 가을 행락시즌을 맞아 각종 페스티벌 등이 봇물을 이루면서 이들 행사장 내 자사 홍보 부스를 마련, 다채로운 프로모션을 앞세워 소비자 공략에 활발히 나서고 있는 것인데, 

이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팝업스토어부터 각종 페스티벌 현장 등지에서 소비자를 직접 만날 수 있는 오프라인 접점 확대를 통해 브랜드 친밀도 제고와 동시에 매출 증대까지 꾀하려는 전략이라는 것이 마케팅 전문가의 평가다.

 
피자 브랜드 한국파파존스㈜(회장 서창우)는 지난 1일부터 3일간 경기도 가평에서 개최된 ‘제19회 자라섬재즈페스티벌’에 공식 스폰서로 참가했다. 

올해로 11년 연속 해당 페스티벌을 후원한 파파존스 피자는 이번 축제 기간에 매직카(피자 트럭)에서 갓 구운 프리미엄 피자(존스 페이버릿)를 방문객들에게 선보이면서 적극 소통했으며,
 
앞서 지난 7월에는 강원도 평창군에서 열린 ‘2022 국제 스페셜 뮤직&아트 페스티벌’에서 시그니처 메뉴인 수퍼 파파스를 무료로 제공하며 발달 장애 문화축제를 지원하기도 했다. 

‘국제 스페셜 뮤직&아트 페스티벌’은 세계 발달 장애인 아티스트와 비장애인이 모여 음악, 미술, 스포츠를 함께 즐기는 자리로 2013년 처음 개최됐다.
 
㈜비어케이가 수입 유통하는 맥주 브랜드 칭따오(TSINGTAO)는 지난 1일부터 2일까지 부산 삼락생태공원에서 진행된 ‘2022 부산국제록페스티벌’후원에 이어 지난 22, 23일 양일간 송파 올림픽공원에서 열린 ‘그랜드 민트 페스티벌 2022’를 단독 후원했다.

2022 ‘오 마이 펀!’ 캠페인을 펼치고 있는 칭따오는 ‘서울 파크 뮤직 페스티벌’을 시작으로 ‘전주 얼티밋 뮤직 페스티벌’, ‘부산국제록페스티벌’에다 ‘그랜드 민트 페스티벌 2022’까지 올해 총 4번째 페스티벌 후원에 나서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전개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몬스터 에너지는 지난달 송파구 잠실종합운동장 올림픽주경기장에서 개최된 일렉트로닉 뮤직 페스티벌 ‘울트라 코리아 2022’에 공식 스폰서로 참여했다. 

몬스터 에너지는 메인스테이지, 레지스탕스, 홀(복도) 등 3곳에 부스를 설치하고 몬스터 에너지 제품을 판매했다. 제품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게임을 진행해 몬스터 에너지 음료권과 몬스터 에너지 루프탑 이용권을 증정하는 소비자 이벤트도 전개했다.

이밖에 아모레퍼시픽의 비건 펫 케어 브랜드 ‘푸푸몬스터’는 펫 전문 브랜드 최초로 ‘2022 고아웃 캠프’에 참가했다. 고아웃 캠프는 대한민국 최대 캠핑&아웃도어 페스티벌로, 올해는 10월 14일부터 16일까지 충청남도 태안군에서 진행됐다.


푸푸몬스터는 브랜드 부스 겸 포토존을 설치하고 반려동물과 함께 행사에 참가한 사람들을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부스는 브랜드 대표 제품인 ‘비건 펫 샴푸’와 강아지 어질리티(장애물 장난감), 욕조 등으로 구성해 ‘산책 전후 간편한 케어를 도와준다’는 브랜드 컨셉을 전달했다. 

특히, 고아웃 메인 스테이지에 마련한 ‘놀로(Knollo) 행동 클리닉 설채현 수의사의 토크 콘서트’는 현장에 참여한 반려인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깊은 공감을 이끌어내며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한편, 푸푸몬스터는 아모레퍼시픽의 최초 펫 전문 브랜드로 사내 벤처 육성 프로그램인 린스타트업을 통해 2021년 출범했으며, 전 제품이 비건 인증을 받아 눈길을 끌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삼성화재’와 특별한 협업으로 10월 30일까지 아모레성수에서 팝업 스토어를 진행중이며, 푸푸몬스터 펫 샴푸와 펫 수딩 젤로 구성된 삼성화재 콜라보 키트를 선보이는 등 이종업계와도 활발한 행보를 이어가며 펫 전문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고조된 축제 열기에 흥을 돋우면서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자 페스티벌을 방문해 고객과 밀착 소통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 라이프 스타일과 재미 요소를 고려한 마케팅 방안을 지속 고안하면서 브랜드 친밀도를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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