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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PLUS

[시장동향]⑨식품업계, 프리미엄 앞세워 소비자 공략

개인별 취향 중시 ‘미코노미’와 가치소비 트렌드 저격
소비자 취향 반영한 프리미엄 등 차별화 제품 줄 출시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식품업계가 소비자 취향을 반영한 프리미엄급 제품 출시 열기로 뜨겁다.

이는 최근 소비자들 구매 기준이 나의 취향을 중요시하는 ‘미코노미(Me+Economy)’와 내가 판단한 가치를 기준으로 소비하는 ‘가치소비’로 변화하면서 차별화된 특징을 가진 제품이 주목을 받고 있는 추세를 겨냥한 불가피한 선택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이에 업계에서는 품질을 높이면서 소비자들 취향을 적극 반영한 프리미엄 브랜드 및 제품 출시를 통해 소비자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정식품은 프리미엄 두유 라인으로 ‘베지밀 고단백 두유 검은콩’을 최근 선보였다. 식물성 단백질 섭취에 대한 소비자들의 높은 선호도를 적극 반영한 제품으로 고단백 설계를 통해 일반 우유(5.7g) 또는 두유(6g) 대비 약 2배 많은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다. 

특히 근육 형성 등 단백질 대사에 관여하는 필수 아미노산과 에너지 대사에 필요한 5종의 비타민 B군, 뼈 건강을 위한 칼슘과 비타민 D를 더해 균형 있는 영양 섭취가 가능하다. 

국산 검은콩의 영양과 고소한 풍미를 더해 간편하고 맛있게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어 영양과 맛을 모두 놓치고 싶지 않은 MZ세대부터 운동과 여가활동을 즐기는 액티브 시니어층까지 전 연령에서 인기다. 

신세계푸드는 프리미엄 간편식 시장의 성장에 따라 좋은 재료만을 사용해 만든 프리미엄 간편식 브랜드 ‘올바르고 반듯한’을 론칭했다. 

첫 제품은 핫도그 간편식으로 국내산 돼지고기로 만든 소시지와 국내산 찹쌀가루를 사용해 만든 핫도그를 최적의 온도로 튀겨내 육즙과 바삭한 식감의 핫도그피 맛을 구현했다. 찹쌀 핫도그, 치즈 찹쌀 핫도그, 미니 찹쌀 핫도그 총 3종으로 구성됐으며 식품 첨가물로 쓰이는 감미료(아스파탐, 아세설팜칼륨)와 보존료(프로피온산)를 사용하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풀무원식품은 자연건면 브랜드의 두 번째 제품으로 ‘메밀 비빔면’을 출시했다. 풀무원 자연건면은 기름에 튀기지 않고 바람에 천천히 말려 면발에 소스가 잘 배어들고 쫄깃한 식감을 자랑하는 프리미엄 건면이다. 

신제품 ‘메밀 비빔면’은 일반적인 라면 제품과 달리 새로운 공정 방식을 적용해 전문점 스타일의 메밀면 느낌이 살아있는 식감과 풍미를 느낄 수 있는데, 

풍성한 김과 통깨 건더기, 볶은 메밀 건더기를 넣어 식감과 풍미를 살렸으며 비빔장은 고추장 베이스로 배를 갈아 넣고 양파와 고추, 마늘 등 식물성 재료만으로 완성했다. 

올가홀푸드는 국산 우수 쌀 품종 골든퀸 3호를 유기농으로 재배해 지은 프리미엄 즉석밥 ‘유기농 골든밥’을 선보였다. 프리미엄 품종 쌀 골든퀸 3호는 낱알이 크고 투명도가 높아 맛과 향이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골든퀸 3호로 지은 밥은 아밀로오스 함량이 낮아 광택과 찰기가 돌고 밥맛이 뛰어나다. 신제품은 품종 순도 94% 이상의 상등급 쌀만을 엄선해 만들었으며 가압 살균 후 무균실에서 포장해 변질 가능성을 최소화 했다. 

디저트 제품에서도 프리미엄 제품이 눈에 띈다. 대상다이브스 복음자리는 과일이 99% 이상 함유된 ‘과일 듬뿍 망고청’ 신제품을 선보였다. 

이름 그대로 과일이 99% 이상 함유된 프리미엄 제품으로 맛과 향이 진하기로 유명한 페루산 애플망고와 망고 농축액 등 망고를 66% 이상 사용했다. 

여기에 파인애플 농축액 33%를 더해 과일 자체의 건강한 단맛을 냈다. 또 애플망고 원물을 그대로 담아 과육이 부드럽게 씹히고 달콤한 과즙을 느낄 수 있다. 

오리온은 프리미엄 디저트 ‘초코파이 하우스’를 상온 제품으로 출시했다. 지난 2017년 초코파이를 프리미엄 디저트로 재해석해 선보인 것. 

이 제품은 수분 함량을 높여 더욱 촉촉해진 소프트 케이크 사이에 ‘스노우 마시멜로’를 넣어 부드러운 식감을 극대화했다. 바닐라빈 크림으로 스노우 마시멜로의 속을 채우고 케이크를 초콜릿으로 코팅한 뒤 다크초콜릿을 더해 진하면서 풍성한 맛을 구현했다. 


한국피자헛(이하 피자헛)은 프리미엄 라인 베스트셀러를 한 판에 즐길 수 있는 하프앤하프 신메뉴를 지난 18일 출시했다. 

▲립스테이크&쉬림프 ▲토핑킹&수퍼슈프림 등 2종으로 출시됐으며 피자헛의 베스트 프리미엄 메뉴를 최적의 조합으로 한 데 담았으며 더블치즈크러스트, 골드바이트, 리치골드 등의 피자헛의 시그니처 엣지를 추가해 취향에 맞춰 다채롭게 즐길 수 있다. 

이중 ‘립스테이크&쉬림프’는 누구나 좋아하는 갈비맛 스테이크에 크림치즈, 로스티드 토마토 토핑이 올라가 풍성한 감칠맛을 선사하는 ‘립스테이크’와 탱글탱글한 통새우에 케이준 시즈닝과 매콤달콤한 하바네로 칠리소스를 뿌린 ‘케이준 더블쉬림프’가 더해졌다. 

또 ‘토핑킹&수퍼슈프림’은 풍성한 미트 토핑 위에 스모키 허니 머스타드 소스가 더해져 집에서 즐기는 프리미엄 BBQ 플래터 ‘토핑킹’과 정통 콤비네이션 피자로 오랜 기간 고객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수퍼슈프림’을 한번에 즐길 수 있다.

냉동 간편식 피자 1위 기업인 오뚜기는 ‘프리미엄화’ 전략으로 승부수를 띄웠다. 세분화된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킬 만한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메뉴 고급화와 품질 향상에 주력해 지난해 5월 ‘화덕style 피자 2종(페페로니디아볼라 피자, 트러플풍기 피자)’를 내놨다. 

직화 오븐에 구워 도우의 쫄깃한 식감을 극대화했으며, 에어프라이어나 전자레인지, 오븐 등 가정 내 조리도구만으로 화덕 특유의 불향과 깊은 풍미를 즐길 수 있다.  

최근에는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을 반영해 신제품 ‘컬리플라워도우 피자’ 2종을 선보였다. 컬리플라워와 통밀가루를 첨가한 도우에 풍성한 야채 토핑을 올린 제품으로, ▲베지터블 피자 ▲치킨&루꼴라 피자 등 2가지로 구성됐다. 

도우 반죽에는 컬리플라워 채수를 사용했으며, 기존 피자 대비 20% 낮은 열량으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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