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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산균에 커피·젤리·국산차..스틱형 먹거리 봇물

자기관리에 진심인 MZ세대 겨냥, 휴대 편한 스틱형 먹거리 줄 출시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최근 자기관리에 진심인 MZ세대를 겨냥한 별별 스틱형 먹거리가 봇물을 이루고 있다.

27일 유통가에 따르면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자기관리가 화제다. 셀프케어족으로 불리며, 신체적, 정신적 건강 관리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어 눈길을 끈다. 매일 오운완(오늘운동완료) 실천 및 인증 등 시간과 장소 구애 없는 자기관리 활동이 보편화되고 있는 것. 

이런 특징은 소비 행태에도 영향을 주고 있는데, 호캉스를 선택할 때도 호텔숙박과 오운완을 연결한 스포츠케이션을 즐길 수 있는 상품을 선택하는가 하면, 음료 루틴을 정하고 정해진 음료를 시간과 장소에 맞춰 마시기도 한다.  

건강기능식품도 예외는 아니다. 성분이나 효능은 기본이고, 자신의 루틴에 따라 어디서든 손쉽게 복용할 수 있는 휴대성 좋고 편리한 스틱형 패키지 제품이 MZ세대의 관심을 끌고 있다.


유산균 전문기업 종근당바이오는 지난 9월 MZ세대에게 꼭 필요한 스틱형 유산균 ‘에브리바이옴 릴렉스’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종근당바이오 장내미생물 은행만의 밸런스포뮬라™로 완성된 100억 유산균 제품이다.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L-테아닌도 함유되어 있어, 취업·결혼 등의 문제로 스트레스가 많은 2030 MZ세대의 릴렉스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남녀노소 부담감 없이 즐길 수 있는 블루베리 소르베 맛으로 이미·이취가 없고, 고유의 향미가 있는 연분홍색 분말로 1일 1포만 섭취하면 되며, 무엇보다 스틱 형태로 만들어져 휴대가 편리해 언제 어디서든 자신들만의 관리 루틴을 실천하는 MZ세대에게 적합한 제품이다.  

광동제약의 마시는 비타민C ‘비타500’의 젤리스틱 제품인 ‘비타500 콜라겐 스틱젤리’는 영양분은 그대로 유지하되 제형만을 바꾼 제품이다. 분자량 300Da(달톤) 이하의 작은 분자 크기인 저분자콜라겐펩타이드 1,000mg(1포, 20g 기준)을 주성분으로 비타민C(100mg)를 더했다. 

여성 소비자들을 메인 타깃으로 휴대가 편리한 스틱 형태로 만들어져, 언제 어디서든 간식처럼 즐길 수 있다. 
 

숙취해소제 ‘컨디션’은 술자리가 잦은 30-45세 남성직장인들의 선호 제품이었으나, 최근 MZ세대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숙취해소제 주소비층으로 등장한 MZ세대가 간편한 제형, 편리한 휴대 및 섭취방식을 선호한다는 점에 착안, 컨디션스틱을 선보인 것이 인기 요인으로 꼽힌다. 

컨디션스틱은 음주 전후 물 없이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으며, 기존 마시는 음료 제품보다 작고 가벼운 스틱 패키지로 더욱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메가MGC커피(이하 메가커피)는 다양한 소비자들의 니즈와 취향을 충족시키기 위한 ‘메가MGC스틱’ 4종을 지난 17일 선보였다. 

‘오리지날 아메리카노’와 ‘디카페인 아메리카노’, ‘스테비아 믹스커피’와 ‘스테비아 디카페인 믹스커피’ 등 4종으로 커져가는 홈카페, 헬시플레저 트렌드에 맞춰 기획됐다. 

이중 오리지날 아메리카노는 예가체프 원두의 깊은 풍미와 화이트 초콜릿의 단 맛, 풍부한 바디감이 어우러지며 균형 잡힌 아메리카노 맛을 구현했으며, 디카페인 아메리카노는 브라질 원두 특유의 산미와 달콤함이 어울려 조화로운 맛을 뽐낸다는 것이 업체 측 전언이다.

오뚜기도 일찌감치 당 함량을 줄이고 스틱형으로 간편하게 즐기는 ‘아임스틱 유자차’와 ‘아임스틱 생강차’를 내놨다.  

‘아임스틱 유차차’와’ ‘아임스틱 생강차’는 당류 함량을 33% 낮춰 단맛은 줄이고 새콤한 유자차와 알싸한 생강차 본연의 풍미는 높인 데다, 병을 열어 스푼으로 떠서 타먹었던 기존 다류 제품의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스틱형으로 출시하여 더욱 편리한 제품이다.   

추운 겨울 따뜻하게 차로 즐기거나 탄산수, 우유 등과 함께 즐겨도 좋고, 각종 밑반찬이나 요리에도 사용 가능하다. 낱개 포장으로 휴대 및 사용과 보관이 편리해 활용도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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