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일본 정부가 반도체 핵심 부품에 대한 한국 수출 규제를 발표한 후 일시적으로 하락했던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주가가 한 주일만에 이전 보다 더 많이 올랐다.
한국 정부가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고 일본 정부도 규제품목을 늘리겠다는 등 공세를 더욱 강화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반도체 회사의 주가가 오르자 시장에서는 상승 원인 찾기에 분주하다.
■ 수출규제 발표하자 1 주일 하락 후 1 주일 다시 상승
아베정부가 수출규제를 발표한 7월 1일 삼성전자의 주가는 4만6600원이었다. 이후 주가는 1주일 사이 4만4400원까지 4.7% 빠졌다. 국내 기관과 일반투자가들이 주식을 팔았지만 외국인들이 주식을 사들이면서 그나마 하락세를 5% 이내로 막았다는 분석이다.
불투명한 전망 가운데도 주식을 사들였던 외국인들은 지난주 화요일인 9일부터는 1백만주 이상으로 순매수 규모를 늘렸고 11일에는 순매수량이 395만주를 넘었다. 결국 주가는 다시 상승했고 지난 금요일 4만6300원으로 마감되면서 수출규제 발표 이전 수준으로 주가가 돌아왔다.
SK하이닉스는 수출규제 이전보다 오히려 주가가 더 올랐다. 수출규제가 발표된 1일 SK하이닉스의 주가는 7만원으로 마감됐지만 이후 국내기관들의 매도가 이어지며 8일 6만7400원까지 빠졌다. 1 주일 사이 3.7% 하락했다. 하락폭이 낮은 이유는 삼성전자와 마찬가지로 이 기간동안 외국인들이 SK하이닉스 주식을 순매수했기때문이다.
1주일이 지나면서 외국인은 물론 국내 기관들도 매수로 돌아섰다. 9일에는 국내기관 순매수물량도 70만 주를 넘었고, 외국인들은 10일과 11일 이틀 연속 100만주가 넘는 SK하이닉스 주식을 사들였다.
지난 금요일인 12일 SK하이닉스의 주가는 7만4700원으로 한 주를 마감했다. 아베정부가 수출규제를 발표했을 때보다 6.7%나 더 올랐다.
■ "현재 재고 충분해서 실제 영향 없고 과잉공급 수급조절 효과까지 기대
일본 정부의 조치에 대해 주식시장은 물론 반도체 업계, 정치권까지 다양한 분석과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러한 전망 가운데 반도체 업체의 주가 상승에 영향을 준 전망은 일본의 수출규제가 당장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란 분석과 함께 규제로 인해 공급과잉이 조정되면 재고가 소진되고 반도체 가격도 오를 것이라는 전망이다.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수출을 완전히 금지하겠다는 것이 아니어서 3개월 정도 절차가 딜레이되는 것인데 이후에는 다시 일본으로부터 수급을 할 수 있는 상황"이라며,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 같은 경우는 현재 갖고 있는 재고, 국내 공장들의 재고와 함께 지난 몇 달 동안 업황부진으로 쌓인 1~1.5개월 재고 등을 합치면 약 3개월 정도는 납품에 큰 지장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또, 그동안의 공급과잉이 해소되면서 재고가 해소되고 가격이 상승해서 생산 감소에 따른 피해가 크지 않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최근 반도체 공급과잉과 이에따른 가격 급락은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설비투자가 크게 늘었기 때문인데 부품 규제로 공급량이 조절되고 공급이 줄면 가격은 오를 것이라는 분석이다.
반도체의 경우 우리 반도체 업체가 세계시장의 70%를 점유하고 있어서 공급량 감소에 따른 가격 상승 요인을 수요자들에게 전가시킬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런 경우 우리 반도체 업계와 국내 경제에 거의 피해가 없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러한 분석이 맞을 경우 우리 GDP 감소도 0.15에서 0.22% 정도로 그렇게 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또, 일본의 반도체 부품 수출 규제가 반도체 구매자들의 심리적 불안감을 자극해 반도체 구매가 더 늘어 날 수 있으며, 지난 G20 정상회의에서 미국이 화웨이에 대한 제재를 완화한 것도 반도체 수요 증가에 힘을 보탤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 분쟁 격화되면 충격 커질 것...중국 반도체에 시장 뺏길 수도
증권시장에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주가가 다시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업계와 전문가들 일각에서는 이번 사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가장 먼저, 양국의 대응이 더 격화돼 일본이 이미 언급한 규제 품목 확대가 실제로 실현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일본 정부는 8월로 예정돼 있는 법 개정에서 한국을 화이트 리스트에서 제외할 수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렇게 되면 지금의 3개 품목뿐만 아니라 1112개 품목에 대해서 일일히 수출 허가를 받아야 되는 상황이 된다. 또, 단순히 절차만 복잡해 지는게 아니라 일본 정부가 아예 수출 허가를 해주지 않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이밖에도 이번 수출 규제로 한국 반도체가 주춤하는 사이 중국 반도체가 상대적으로 성장해서 시장을 빼앗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한국 반도체가 흔들릴 경우 한국이나 일본 의존도가 큰 아세안 국가들도 큰 피해를 입는 등 반도체 산업의 생태계가 붕괴되고 그 자리를 중국 기업들이 메울 수 있다는 분석이다. 한국과 일본이 주도하고 있던 전기·전자 시장의 주도권이 중국으로 넘어갈 수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또, 지난 2~3년 역대 최고 이익을 냈던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경우 이번 위기에 어느정도 대처할 수 있지만 재정 구조가 튼튼하지 않은 중소 반도체 기업과 납품업체들은 문제가 심각해 질 수 있다는 진단도 나온다.
반도체 관련 기업은 약 240개가 등록 돼있는데 그중 40% 정도가 작년과 같은 대호황에도 이미 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현 상황에 대한 분석이나 전망 외에도 이번 문제를 풀수 있는 방법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지만 아직 뾰족한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는 모습이다.
전문가들은 반도체 소재 부품을 빠른 시일 내에 국산화하고 거래선을 다변화해야한다는 원론적인 의견을 내고 있다. 이번 일이 터지자 일본을 방문했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도 귀국 후 사장단 회의를 소집하고 수입선 다변화 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서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이종구 자유한국당 의원이 "미국과 일본은 우리의 경제동맹이기 때문에 이러한 동맹 차원에서 일을 해 나가야 된다"고 정치적 해법을 주장하기도 했다.
실제로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지난주 미국을 방문해서 백악관 관계자와 미 의회 인사들을 두루 만나 이번 일본의 일방적인 조치에 대해 설명하고 미국의 협조를 요청했다. 하지만 미국 측은 동북아 안보에 대한 영향을 우려하고 우리의 입장에 공감을 표명했을뿐 구체적인 행동에 대한 약속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삼양라운드스퀘어가 지난 연말, 전 계열사 임직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는 이벤트를 펼친 것으로 전해져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이벤트는 ‘불닭’ 단일 브랜드 매출 1조원 달성, 식품업계 최초 ‘7억불 수출의 탑’ 수상 등 삼양라운드스퀘어 임직원 모두의 노력으로 거둔 성과를 자축하기 위해 지난달 17~20일까지 나흘간 ‘황금십조빵 역조공’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됐다. 특히 김정수 부회장이 직접 아이디어를 낸 것으로 알려졌는데, 각자의 자리에서 다방면으로 노력한 임직원 모두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고 앞으로 매출 10조원 달성에도 함께하자는 의미를 담아 ‘황금십조빵’을 준비해 눈길을 끌었다. 지난달 17일 원주 캠퍼스를 시작으로 익산 캠퍼스(18일), 밀양 캠퍼스(19일), 서울 본사(20일) 순으로 진행됐는데, 황금십조빵 푸드트럭이 각 캠퍼스를 방문해 매일 2번씩 임직원들에게 황금십조빵(치즈맛, 단팥맛)과 잭앤펄스 프로틴드롭을 제공했다. 특히, 지난 20일 서울 본사에서 진행한 행사에는 김정수 삼양라운드스퀘어 부회장과 김동찬 삼양식품 대표이사가 현장을 깜짝 방문해 눈길을 모았다. 김 부회장과 김 대표이사는 임직원들에게 황금십조빵을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CJ프레시웨이가 지난해 연말을 맞아, 충청남도 농특산물로 만든 ‘맛남상생 가치나눔’ 도시락 총 1천5백 개를 지원하는 상생경영을 펼친 것으로 전해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지난달 19일, CJ프레시웨이가 푸드서비스를 제공하는 일부 병원 의료진 등 교직원과 환자를 대상으로 충청남도 서산 감자, 청양 버섯 등 지역 농특산물을 활용한 도시락을 전달한 것. 이는 올 한 해 충청남도와 협력한 ‘맛남상생’ 프로젝트의 마지막 행사로, 지역 농특산물의 판로를 확대하고 우수성을 알리는 상생과 나눔의 가치를 함께 실천하고자 마련됐다. 도시락은 교직원, 암 환자, 소아환자 등 대상별 맞춤 영양식으로 병원 단체급식장에서 조리됐는데, CJ프레시웨이는 교직원에겐 ‘통감자 오븐구이’, ‘닭가슴살 웜볼 샐러드’ 도시락을, 환자에게는 암 환자식과 소아식 식단에 ‘감자채전’ 등의 반찬과 과일을 더해 풍성한 한 끼 식사를 제공했다. 특히 도시락에 환자의 건강을 기원하는 메시지 카드도 동봉해 따듯한 응원의 마음을 전했다. ‘맛남상생’ 프로젝트는 CJ프레시웨이가 운영하는 단체급식 고객을 대상으로 충남 지역의 다양한 농특산물과 맛집을 연계한 고품질의 특색 메뉴를 운영하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대표 손정현, 이하 스타벅스)가 연말을 맞아 각양각색 ESG행보로 분주하다. 스타벅스와 조세금융신문에 따르면 지난 24일 소방공무원을 ‘히어로(영웅) 지원 프로그램’의 대상자로 선정하고 복지 혜택 마련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는가하면 앞서 16일에는 헌혈캠페인 전개와 한강변 녹지조성에 착수하는 등 별별 ESG 경영에 분주한 행보를 펼치고 있어 우리 사회에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먼저 스타벅스는 지난 24일 소방공무원을 ‘히어로(영웅) 지원 프로그램’의 대상자로 선정하고 복지 혜택 마련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스타벅스는 ▲소방청 선정 소방서 방문 음료 제공 ▲순직 소방공무원 유자녀 대상 장학금 지원 프로그램 운영 등 재난현장에서 안전을 위해 힘쓰는 소방공무원을 위한 지원 활동에 나설 예정이다. 이에 더해 스타벅스는 향후 3년간 매년 1억 원씩 총 3억 원의 장학금을 순직 소방공무원 유자녀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실제로 스타벅스는 협약 이전인 지난달에도 소방의 날을 맞아 서울소방재난본부가 선정한 서울 지역 8개 소방서에 총 1,190잔의 커피와 푸드 기부를 통해 소방관 응원을 진행한 바 있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매일유업(대표 김선희)이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으로부터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을 9회 연속 획득했다. 소비자중심경영(이하 CCM) 인증은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고 한국소비자원에서 평가하는 국가 공인 인증제도로 기업이 소비자 중심의 경영 활동을 실시하고 지속적인 개선을 실천하는지에 대한 평가 및 인증을 2년마다 실시하고 있다. 이번 심사에서 매일유업은 최고경영자(CEO)의 리더십,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접수되는 VOC(고객의 소리) 운영 기준을 확립하여 고객의 의견을 수집하고 분석해 개선활동을 수행하는 VOC 프로세스, 품질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 방침 등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실제 소비자중심경영 실천 사례로는 매일유업이 올해 6월에 출시한 당과 지방, 칼로리까지 모두 제로(zero)인 ‘피크닉 제로(사과/청포도 2종)’로, 고객의 요청에 화답해 선보인 제품이다. 어릴 때부터 피크닉을 매우 좋아해 자주 마셨으나 당뇨가 발생해 더 이상 피크닉 제품 이용이 어려운 상황에 놓인 고객이 걱정 없이 피크닉을 마시고 싶은 바람으로 당이 없는 제로음료 출시를 ‘고객의 소리’를 통해 제안했고, 이에 매일유업은 그 요청에 화답해 제품화한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외식전문 다이닝브랜즈그룹에서 운영하는 치킨 브랜드 bhc가 가맹점과의 동반성장을 통한 상생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일관되고 정확한 조리로 바삭한 식감과 최적의 맛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뿐 아니라 안전성·효율성·인건비 부담 완화로 가맹점 만족도 향상을 위해 ‘튀김로봇(TuiiBot, 이하 튀봇)' 도입을 확대하는가하면, ‘2024 bhc 프랜차이즈 어워드’를 개최해 가맹점주의 노고를 치하하고 우수 가맹점을 포상함으로써 여타 가맹점에게는 동기부여를 통해 지속 성장을 향해 분주한 행보를 펼치고 있어 눈길을 끈다. 먼저 bhc는 지난 11일 제주신화월드점에 튀봇을 도입했다. 이로써 bhc의 튀봇 운영 매장은 22개로 확대되었으며, 앞으로도 튀봇 도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튀봇은 비좁은 공간에서 장시간 고온의 기름을 사용해야 하는 치킨 업종의 특성상 작업자들의 사고 예방에 큰 도움이 되며, 치킨 조리 과정에서 가장 까다롭고 반복적인 튀김 작업을 자동화해 효율성을 높이는 장점이 있어 그동안 치킨 프랜차이즈 본부나 가맹점주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 이에 bhc는 지난해 하반기 잠실 R&D 센터에 튀봇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대표 김종원)와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연말을 맞아 불루이웃돕기 성금으로 9억 원을 기부해 우리 사회에 따스함을 더하고 있다. 양사가 지난 10일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 8개 기관에 총 9억 원의 이웃돕기 성금을 기탁했다고 밝힌 것. 이날 ㈜동서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1억 원, 또 동서식품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로 전달한 2억8,000만원을 비롯해 초록우산어린이재단, 한국여성재단, 따뜻한동행, 한국소아암재단, 한국세계자연기금, 대한적십자사, 해피빈 등 총 8개 단체에 8억 원을 기부했다. 이번에 기탁한 성금은 사회적 취약계층과 소외이웃을 위한 기초 생계 지원, 동절기 방한용품 지원, 보건 의료 지원 및 환경보전 사업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동서와 동서식품은 “연말을 맞아 어려운 이웃들이 따뜻하고 행복한 연말연시를 보낼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성금을 기탁했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 내 도움이 필요한 곳을 찾아 나눔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동서식품은 지난 6월 취약계층의 건강한 여름나기를 위한 이웃돕기 성금 기탁을 비롯하여, 전국푸드뱅크에 연중 약 4억7,000만원 상당의 제품을 기부하는 등 도움이 필요한 지역사회 후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지난 20일 서울시 홍제동 개미마을에서 ‘따뜻한 겨울 만들기’ 연탄 배달 봉사활동을 진행한 것으로 전해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이번 봉사는 본격적인 겨울철을 앞두고 난방에 어려움을 겪는 이웃들의 겨울나기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동서식품은 홍제동 개미마을 이웃들에게 총 4,500장의 연탄과 발열 목도리 등 겨울용품을 기부하고 임직원들이 직접 전달하는 활동을 펼치며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 동서식품 한지연 봉사활동 담당자는 “오늘 전달한 연탄과 겨울용품으로 이웃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내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 사회의 여러 이웃들을 위한 다양한 봉사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동서식품은 매월 진행하는 임직원 참여 봉사활동 외에도 전국푸드뱅크 제품 기부 및 재난재해 피해 복구 성금과 물품 전달 등 도움이 필요한 지역사회 곳곳을 위한 폭넓은 활동을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