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20 (금)

  • 흐림동두천 2.7℃
  • 구름많음강릉 7.8℃
  • 흐림서울 4.1℃
  • 흐림대전 4.0℃
  • 구름많음대구 6.8℃
  • 구름많음울산 11.3℃
  • 흐림광주 4.4℃
  • 구름많음부산 10.1℃
  • 흐림고창 3.2℃
  • 흐림제주 9.3℃
  • 흐림강화 1.7℃
  • 흐림보은 3.5℃
  • 흐림금산 3.9℃
  • 흐림강진군 7.7℃
  • 구름많음경주시 8.1℃
  • 흐림거제 9.3℃
기상청 제공

기획PLUS

[마케팅트렌드]④MZ세대 발길 이끌어라...이색 팝업 ‘붐’

특정 산업에 국한되지 않고 새로운 컨셉으로 제품을 선보이는 이색 팝업 봇물
색다른 컨셉으로 신선한 재미는 물론, 컨셉에 맞는 다양한 이벤트로 관심 끌어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최근 팝업스토어의 인기가 식을 줄 모르고 있는 가운데 유통업계가 그렇고 그런 팝업에서 벗어나 MZ세대 발목을 사로잡기 위한 이색 팝업스토어 설립 붐이 일고 있다. 

이는 이색적인 체험과 재미를 중시하는 MZ세대 트렌드를 반영해 그들과의 접점 창구로 팝업스토어를 기획해 선보인 것인데,   

지난해 연말 시장조사 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전국 19~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팝업스토어 방문 경험 및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응답자 10명 중 8명(75.6%)이 방문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또한 키워드 분석 플랫폼 블랙키위에 ‘팝업스토어’ 네이버 키워드 분석 결과 20대가 30.3%을 차지해 MZ세대의 높은 관심을 엿볼 수 있다. 

이에 유통업계에서는 최근 고정관념을 깬 컨셉의 팝업스토어를 속속 선보여 시선을 끌고 있다. 실내포차를 가득 채운 화장품부터 과일가게에 자리잡은 젤리, 패션위크를 점령한 섬유탈취제까지 생각지도 못한 장소와 제품의 만남이 MZ세대의 흥미를 자극한 것. 

뻔함을 벗어난 신박한 컨셉과 비주얼, 색다른 장소 선정까지 전에 없던 팝업스토어의 등장에 새로운 경험을 선호하는 MZ 세대의 관심을 끌고 있다. 


LG생활건강의 프리미엄 색조 브랜드 ‘글린트 바이 비디보브’(이하 글린트)는 지난달 6일부터 사흘간 서울 성수동에서 열리는 ‘무신사 뷰티 페스타 인(in) 성수’에 참여했다. 

이번 행사는 ‘무신사 뷰티’가 처음 개최하는 대규모 오프라인 행사로 기초, 색조, 향수 등을 포함한 국내 화장품 브랜드 41개사(社)가 팝업스토어로 고객들을 만났는데, 글린트는 핑크를 배경으로 화사한 꽃들이 만개한 팝업스토어를 공개해 시선을 끌었다. 

주요 제품으로 최근 출시한 립(입술) 신제품 ‘틴트 글로서(Tint Glosser)’를 선보이며 샘플(체험 제품) 증정, 경품 추첨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해 높은 호응을 얻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비건 메이크업 브랜드 ‘프레시안’은 이달 중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80여개 화장품업체들이 참여하는 팝업스토어 행사에서 브랜드와 제품을 홍보한다. 

프레시안은 매끈한 깐 달걀 피부를 연출할 수 있는 베스트셀러 ‘에그라이크 쿠션’을 비롯해 촉촉한 유리알 광택을 선사하는 ‘글래스라이크 랩 젤리’ 등을 선보일 계획이다.

글린트와 프레시안은 경험과 재미를 중시하는 MZ세대로 고객층을 확대하기 위해 체험형 팝업스토어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팝업스토어를 통해 다양한 제품을 체험하고, 이런 경험들이 쌓여 향후 제품 구매로 이어지면서 충성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유니레버의 섬유 케어 브랜드 '스너글'은 ‘2025 S/S 서울패션위크’ 기간동안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서 패션쇼 런웨이를 그대로 옮겨온 듯한 팝업 부스를 선보여 화제를 모았다. 팝업 부스는 패션쇼 런웨이와 이를 바라보는 프론트로우로 컨셉추얼하게 꾸며졌다. 

LED 조명과 실제 런웨이를 방불케하는 무대에는 여섯 가지 향기를 주제로 제작한 의상을 입은 캐릭터 ‘스너곰’이 배치되었다. 팝업 부스에 방문한 이들은 무대 위 스너곰과 포즈를 취하고 인증샷을 찍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또한 관객석에는 스너글 섬유탈취제를 종류별로 비치해 관객들이 직접 향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까지 마련했다. 


물유래 기능성 화장품 브랜드 아이소이는 ‘수분에 취하다, 장수진 수분포차’라는 슬로건으로 ‘포장마차’를 컨셉으로 한 팝업 스토어를 오픈했다. 브랜드의 수분 케어 라인 베스트셀러 제품인 장수진 수분크림의 특장점을 ‘수분포차’라는 컨셉에 색다르게 담아낸 것. 

장수진 수분포차는 제품의 키컬러인 ‘그린’을 활용한 공간은 포스터, 캠핑 박스, 드럼통 등 포차 감성을 살린 소품들로 채워졌다. 특히 팝업 전면에 자리잡은 대형 수조는 멀리서부터 시선을 압도한다. 

대형 수조에서 ‘수분캡슐’이라 불리는 캡슐을 뜰채로 뽑아 올리는 이색 선물뽑기 코너로, 전에 없던 비주얼을 선보이며 MZ세대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다. 

장수진 수분포차는 제품의 수분감을 시각적으로 나타낸 포토존부터 제품을 알아가며 즐길 수 있는 게임존,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체험존까지 알차게 공간이 구성되어 있다. 

또한 현장에서 제공되는 장수진 파우치 키링은 DIY존을 통해 ‘키링 꾸미기’를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장수진 수분크림 10ML와 토너 8ML 미니어쳐 세트가 들어있어 재미와 실용성을 동시에 잡았다는 호평을 얻고 있다. 

입구에서부터 시선을 사로잡은 대형 수조 ‘장수진 수중포차’에서는 수분캡슐을 직접 건져 올리는 갓챠(선물뽑기) 이벤트는 물론, 수분에 퐁당 빠진 듯한 인증샷까지 촬영할 수 있다. 

또 수분캡슐 안에는 1등 상품인 장수진 수분크림 35ml 정품부터, 올해 진행한 망그러진곰 키링 굿즈, 키링 악세서리까지 풍성한 선물이 채워져 있다. 

오는 10월 9일까지 운영되는 아이소이 팝업스토어는 네이버 사전 오픈 예약 직후 9월 예약이 모두 매진, 오픈 1주차에 입소문이 퍼지며 네이버 예약 수량 전량 매진을 기록한 것으로 전해진다. 

아이소이 관계자는 “이제는 단순히 제품 체험을 넘어 색다른 컨셉과 기획을 갖춘 팝업스토어가 등장하고 있다.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는 MZ세대들에게 신선한 경험을 지속 선사하고 브랜드와의 친밀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