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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 & Review

4년 평균 78.4%씩 성장 단백질시장 한판승부 ‘후끈’

2021년 3364억 원어치 판매 2018년 대비 313.7%↑..연 78.4%씩 성장
달리기, 자전거, 등산 등 야외 운동 즐기는 사람 늘며 단백질 식품 인기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최근 4년간 연평균 78.4%씩 성장세를 구가중인 국내 단백질식품 시장을 둘러싼 식음료업계의 경쟁이 치열하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FIS)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국내 단백질 시장 규모는 2018년 813억 원에서 2021년 3364억 원으로 313.7% 급증했고 지난해에는 4000억 원대에 이른 것으로 식음료업계는 추산하고 있다.

특히 완연한 봄 날씨가 이어지면서 야외활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달리기나 자전거, 등산 등 야외 운동을 통한 건강관리에도 관심이 높아지며 간편하게 단백질을 챙길 수 있는 식품도 다시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식음료업계에서는 야외 활동이나 운동을 할 때 간편하면서도 맛있게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는 별의별 단백질 강화 제품들을 지속 선보이며 소비자 공략에 열을 올리고 있다. 

프로틴 도넛, 스테이크, 초콜릿, 치즈, 스낵안주까지 다양한 제품 '한판승부' 

탐앤탐스는 이러한 시장 변화에 부응, 지난 4일 가볍게 즐길 수 있는 ‘프로틴 도넛’ 3종을 선보이며 단백질 시장 공략에 출사표를 던졌다.


프로틴 도넛 3종은 글루텐 프리 제품임에도 촉촉한 식감이 돋보이는 메뉴로, 평균 단백질 함량 12g이어서 1일 단백질 섭취 기준의 20%를 한 번에 보충할 수 있으며, 70g당 200kcal 미만으로 시중에 판매되는 도넛과 비교했을 때 절반도 되지 않는 칼로리를 지녔다는 것이 업체 측 설명이다. 

아울러 ‘헬시 플레저’ 수요층을 고려해 맛과 비주얼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겠다는 전략 하에 ▲바나나 ▲초코 ▲딸기 요거트 구성으로 다양한 색감과 맛을 제공하고, 대체당 알룰로스를 활용하여 단맛은 유지하되 당 함유량은 효과적으로 줄였다고 덧붙였다.  

콘텐츠 커머스 플랫폼 '우리의식탁’은 피지컬계의 독보적 아이콘 ‘줄리엔 강’을 메인 모델로 한 웰니스 푸드 브랜드 ‘뉴진밸런스’를 론칭하고 첫 제품으로 ‘뉴진밸런스 치킨 텐더 스테이크’를 지난달 선보였다. 

이 제품은 단백질 함유량이 높은 국내산 닭 안심살 100%를 활용, 닭고기 전문 기업 (주)하림의 기술력과 제조력을 바탕으로 만들었는데, 

특히 하림이 보유한 8시간의 냉장숙성과 교차오염 가능성을 줄인 에어칠링, 개별급속냉동(IQF) 공법을 통해 제조하여 육즙 가득한 스테이크를 가정에서도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이 업체 측 소개로, ‘베지터블’, ‘체다치즈’, ‘숯불갈비맛’ 등 총 3종으로 구성됐다. 

 
두유 전문 기업 정식품은 바쁜 일상 속에서도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단백질을 챙길 수 있는 고단백 음료 ‘그린비아 프로틴밀’을 내놨다. 

이 제품은 성인 1일 단백질 권장량의 33%에 달하는 단백질 18g을 함유한 고단백 설계가 특징으로 8종의 필수 아미노산과 13종의 비타민, 8종의 미네랄 및 식이섬유 6g 등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성분도 균형 있게 담았다. 

야외활동 시 간단히 즐기기 좋고 단백질 섭취는 하고 싶지만 우유 소화가 부담스러운 이들에게도 안성맞춤이다. 제품은 고소한 견과류의 풍미를 담은 ‘그린비아 프로틴밀 아몬드와 호두’, 검은참깨의 진하고 고소한 맛이 특징인 ‘그린비아 프로틴밀 검은참깨’ 등 2종으로 구성됐다. 

SPC삼립의 웰메이드 델리미트 브랜드 그릭슈바인은 최근 ‘고단백 닭가슴살 시리즈’를 내놨다. 

한 손에 들고 즐길 수 있는 ‘고단백 닭가슴살바 3종(블랙페퍼, 갈릭, 레몬)’과 직화로 구워내 불향이 살아있는 ‘직화구이 닭가슴살 2종(프리미어, 블랙페퍼)’은 국내산 닭고기를 8시간 이상 저온 숙성해 퍽퍽하지 않고 촉촉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고단백 닭가슴살 스테이크 2종(숯불매콤, 데리야끼)’은 소스의 열량을 낮춰 칼로리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이번 고단백 닭가슴살 시리즈는 계란 2개 이상 분량에 달하는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다. 

오리온의 간편식사대용식 브랜드 마켓오네이처는 2020년 선보인 ‘오!그래놀라 단백질 넛츠카라멜에 이어 최근 두 번째 단백질 특화 그래놀라 제품인 ‘오!그래놀라 단백질 넛츠초콜릿’을 선보였다. 

그래놀라에 단백질이 풍부한 렌틸콩과 통아몬드, 땅콩 등 견과류와 단백질볼을 넣고 리얼초콜릿과 코코아분말을 첨가해 맛과 영양을 강화했다. 제품 50g과 저지방 우유 250㎖를 함께 먹으면 단백질 18g을 섭취할 수 있다는 것이 업체 측 소개다. 

동원F&B에서는 산양유 단백 분말을 함유한 고단백 ‘덴마크 산양 프로틴 슬라이스 치즈’를 내놨다. 네덜란드 청정 자연에서 자란 산양의 원유에서 추출한 단백 분말을 함유하고 있는데, 

산양유는 유당 함량이 낮고 모유와 비슷한 구조의 ‘베타카제인’ 성분이 들어있어 소화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치즈 1매(20g) 당 단백질 함량이 4.3g에 달하는데 이는 닐슨코리아 기준 슬라이스 치즈 시장 판매 상위 3개 제품의 평균 단백질 함량 대비 25% 이상 높은 수준이다. 

사조대림의 스낵·안주 브랜드인 ‘365.24’는 영양 간식 ‘빠삭 한입먹태’를 출시했다. 기름에 튀기지 않아 담백하고 바삭한 식감이 특징으로 제품 하나에 18g의 단백질이 함유된 고단백 식품이라는 것이 업체 측 전언이다. 

해당 제품은 콘버터와 갈릭맛, 매콤한 맛 세 가지로 구성됐으며 별도의 소스 없이 즐길 수 있어 영양 간식으로 활용하기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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