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13 (금)

  • 흐림동두천 23.2℃
  • 흐림강릉 21.6℃
  • 서울 24.3℃
  • 구름많음대전 24.8℃
  • 박무대구 25.4℃
  • 흐림울산 25.2℃
  • 구름조금광주 25.8℃
  • 맑음부산 26.6℃
  • 구름조금고창 24.4℃
  • 맑음제주 26.6℃
  • 흐림강화 24.1℃
  • 구름많음보은 22.8℃
  • 구름조금금산 24.0℃
  • 구름조금강진군 23.8℃
  • 구름많음경주시 25.6℃
  • 구름조금거제 25.9℃
기상청 제공

기획PLUS

[마케팅트렌드]⑦브랜드 인지도 높여라..별별 스포츠 마케팅 열풍

음식료업계, 골프·야구·축구 등 온·오프라인 스포츠 마케팅 활발
팬심을 기반으로 고객과 소통 확대하며 브랜드 인지도 제고 꾀해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식품·외식업계가 최근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스포츠 마케팅 열풍으로 뜨겁다. 

골프단을 창단하고 신진 프로골퍼 후원에 나서는가하면 특정 프로 야구나 축구 구단에 자사 제품을 후원하거나 또 리그 오브 레전드(LoL) 프로게임단을 인수해 자사 제품을 접목시킨 마케팅을 기획하는 등 스포츠와 연계한 마케팅에 활발히 나서고 있는 것. 

이는 각각의 팬심을 기반으로 고객과 소통을 확대하면서 더불어 브랜드 인지도까지 높이겠다는 전략의 일환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bhc치킨, 매일유업, 풀무원샘물, 농심, 미스터 피자 등 각종 스포츠 마케팅 전개

 
치킨 프랜차이즈 bhc치킨은 지난 4월 골프단을 공식 창단하고, 지난해 10월 KLPGA 정회원으로 등극한 신예 오채유 프로를 첫 후원 선수로 선정, 2년 동안 전반적인 지원을 펼칠 것을 공표했다. 

이는 골프단 창단 및 선수 발탁 등 골프 유망주의 후원을 통해 국내 스포츠 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주요 메인 타깃인 2030세대와의 스킨십을 늘리겠다는 승부수다.
 
매일유업은 최근 프로야구단 SSG랜더스와 셀렉스 제품 후원 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매일유업은 올 시즌 SSG랜더스 1군과 퓨처스 선수단에 성인영양식인 셀렉스 제품을 후원한다. 

품목은 RTD(Ready to Drink) 형태의 셀렉스 스포츠 웨이프로틴 드링크, 셀렉스 프로틴바 등으로 경기 도중 선수들이 간편하게 음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풀무원샘물은 지난 3월 울산현대축구단 후원을 2022년까지 연장한다고 밝혔다. 2014년부터 울산현대축구단을 후원한데 이어 향후 2년간 연간 7만 병씩 '풀무원샘물 by Nature' 500㎖를 구단에 지원할 계획이다. 

라면명가 농심은 리그 오브 레전드(LoL) 프로게임단 ‘ 팀다이나믹스’를 지난해 11월 최종 인수하고 자사 제품과 연계한 마케팅을 활발히 전개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농심은 LCK 프랜차이즈 가입비와 선수단 운영비 등을 투자해 경영전반에 참여하게 됐으며, 2021 LCK 리그 스프링 시즌부터 본격적으로 팀 운영을 시작하게 된다.

농심은 e스포츠를 통한 마케팅 활동의 시너지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MZ 세대가 e스포츠에 열광하고 있는 만큼, 라면과 스낵 등 자사 식품과 접목한 마케팅을 펼치면 한층 젊은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라는 계산이다.

특히, 리그 오브 레전드(LoL) 게임의 국내 월평균 이용자가 2018년 340만 명에서 2020년 520만 명으로 약 1.5 배 증가할 정도로 인기가 뜨거워, 이 같은 인기에 농심의 브랜드력을 더하면 글로벌 시장 공략의 새로운 도약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미스터피자도 독립야구단 고양위너스 후원에 나섰다. 지난 13일 서울 방배동 MP그룹 본사에서 (사)고양위너스독립야구단과 ‘후원금 전달식’을 갖고 독립야구 대중화 및 인재 양성을 위한 아낌없는 지원을 약속했다.  

이번에 전달된 후원금 3000만원은 야구용품 구입, 경기장 유지보수, 선수 경기력 향상 지원 등에 쓰일 예정이며, 코로나19로 위축된 독립야구 경기 현장에 활기를 불어넣고 인프라 개선을 통한 훈련 환경 개선에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미스터피자는 고양위너스 홈구장인 ‘파주 에이스볼파크’를 방문하는 야구팬들을 위해  2021년 시즌 동안 외야 펜스에 ‘미스터피자 홈런존’을 지정, 홈경기에서 홈런이 나올 시 피자 시식권을 증정한다. 

또한 현장에서 따끈한 피자를 맛볼 수 있는 피자트럭 ‘드림카’를 활용한 이벤트도 운영할 예정이다. 

bhc치킨 관계자는 “연령대, 성별, 취향 등이 뚜렷한 소비층에게 브랜드를 직접 노출할 수 있는데다 젊고 건강한 이미지를 쌓을 수 있는 장점으로 식품외식업계에서 스포츠 마케팅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bhc치킨은 다양한 영역에서 고객과의 접점을 넓히는 것은 물론, 스포츠 마케팅 활성화에 힘을 쏟으며 작금의 브랜드 가치를 견고히 다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매일유업, 파리 금메달 박태준 선수 가족에게 한턱 쏜 까닭은?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매일홀딩스와 매일유업이 2024 파리올림픽 태권도 남자 58㎏급 금메달리스트 박태준 선수 가족에게 축하격려금과 차기 LA올림픽까지 단백질 보충제 셀렉스 및 건강기능식품 지원을 약속했다. 박태준 선수는 2016 리우 대회 이후 8년 만에 이 종목에서 금메달을 획득했으며, 이는 우리나라 최초의 남자 58㎏급 올림픽 금메달이다. 또 박 선수의 아버지는 매일유업 관계사인 엠즈베이커스에서 근무하고 있는 직원이다. 매일유업은 박태준 선수의 경기 당일 사내 메일을 통해 출전을 알리며 함께 응원을 약속했으며, 금메달 획득 소식과 함께 다시 한번 축하 인사를 전달했다. 12일에는 파리올림픽 현장에서 돌아온 박태준 선수의 부친 박옥천 씨를 매일유업 본사로 초청해 축하격려금과 함께 약 6천만원 상당의 셀렉스 및 건강기능식품 제품지원을 약속했다. 이는 박태준 선수가 차기 LA올림픽까지 4년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이다. 이날 축하자리에는 조성형 엠즈베이커스 대표를 비롯한 경영진과 임직원이 참석해 축하 인사를 나눴다. 조성형 대표는 "박태준 선수의 놀라운 성취에 매일유업이 함께 기뻐할 수 있어 영광이다. 앞으로도 박 선수의 건강과 성장을 지원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