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6.13 지방선거 참패 수습에 나선 자유한국당이 수습방안을 마련하기는 커녕 계파간 갈등만 심화되면서 내홍이 최고조에 이르고 있다.
비박계가 친박계를 향해 '친박 망령'이라고 쏟아 붙이는가 하면 친박계는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을 '홍준표 시즌2'라며 사퇴를 요구하고 집단행동 움직임까지 보이고 있다.
21일 5시간 넘게 진행된 의원총회에서 친박계가 지방선거 패배의 책임을 물어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의 사퇴와 함께 사실상 비박계 좌장인 김무성 의원의 탈당을 공개적으로 요구했다.
그러자 김성태 대행은 이날 자신이 제시한 혁신안대로 다음 주 초 혁신비상대책위원회준비위를 출범시키겠다며 비박계의 요구에 맞섰다.
김 대행은 이날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어제 의총은 정의롭지 못한 '친박의 망령'이 되살아나서 다시 계파 갈등으로 당을 혼란과 혼돈에 빠뜨렸다"며 "주말이나 내주 초까지는 혁신 비대위 구성추진위원회를 출범시키려 한다. 그대로 혁신안을 밀고 나가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한다.
비박계 의원들은 계파 갈등 확산을 우려하며 눈에 띄는 모임은 삼가면서도 김 대행에게 힘을 싣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박계 한 재선 의원은 "친박계가 '이번이 아니면 설 자리가 없다'고 보는 것 아니겠느냐"고 덧붙였다. 친박계의 집단행동이 짧게는 비대위 구성, 길게는 2020년 총선을 내다본 포석이라는 해석이다.
이런 비박계의 움직임에 대해 친박계는 집단행동도 불사하겠다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친박계의 한 재선 의원은 "초·재선들은 '더는 김 대행은 안 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주장하면서 "독선적 리더십의 김성태는 '홍준표 시즌2'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친박계 일부 의원들은 '김성태 퇴진 연판장'을 돌리고 '불신임 표결' 의원총회를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히고 있다. 이들은 "112명 의원 중 70∼80명이 김 대행 퇴진에 동참할 것"이라며 자신감을 내비치기도 했다.
다른 재선 의원은 "복당파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때 (당을) 나갔다가 슬그머니 들어와 '홍준표 사당화 원맨쇼'에 부역했다"며 "종기를 도려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심재철 의원이 이날 주최한 '보수 그라운드제로' 토론회에서는 인적 청산 요구가 이어졌다.
박근혜 정부에서 행정자치부 장관을 지내는 등 대표적 '진박'(진실한 친박)으로 불려온 정종섭 의원은 "10년 이상씩 박근혜 전 대통령의 이름을 팔아 정치한 사람이 많이 있지 않느냐"며 "이번에는 완전히 내려놔야 한다. 죽을 죄를 지었다고 결심해야 한다"고 인적청산을 강조했다. 정 의원은 최근 열린 초선 의원 모임에서 2020년 21대 총선 불출마를 시사한 상태다.
[산업경제뉴스 최기훈 기자] 대우건설(대표이사 백정완)은 지난 13일 가정의 달을 맞이해 가족과 함께 태양광 랜턴을 만들어 에너지 부족 국가에 기부하는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대우건설 임직원과 자녀와 함께 을지로 본사에서 실시하였으며, 총 280명이 참여해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라이팅 칠드런(Lighting Children)은 밀알복지재단 에너지나눔센터에서 주관하는 캠페인으로, 에너지가 부족한 국가의 어린이에게 후원자가 직접 조립한 태양광랜턴을 보내는 친환경 에너지 나눔 캠페인이다. 대우건설 임직원과 자녀들은 준비된 태양광랜턴을 조립하고 각자의 개성 있는 메시지를 담은 그림을 넣는 등의 활동을 통해 에너지의 소중함을 공감하고 에너지 빈곤국에 이를 기부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캠페인 이후 참석자들은 (사)뉴서울필하모닉오케스트라 수석지휘자인 서희태 지휘자와 함께 세계 음악계에 큰 울림을 남긴 작곡가의 삶과 그들이 남긴 명곡을 쉬운 해설과 연주를 감상하는 시간도 가졌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라이팅칠드런(Lighting Childern) 캠페인은 임직원의 만족도가 높아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있는 행사인 만큼 임직원과 자녀들이 직접 참여하는 활동을 통한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주류전문 기업 보해양조와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브랜드 하겐다즈가 본격 여름시즌을 맞아 국내 해양 생태계 보호를 위해 작지만 훈훈한 행보를 펼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한 잔의 술에도 바다의 깊이를 담고자 하는 주류전문 기업 보해양조(대표 임지선)는 바다를 보호하는 일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기획한 ‘보해소주 스몰 액션(SMALL ACTION) 캠페인’을 지난 12일부터 ‘보해소주 스몰 액션 스토어’에서 전개하고 있다. 이 스토어’는 바다와 플로깅, 그리고 소금을 주제로 채워진다. 보해는 히말라야 핑크 솔트 등 세계 3대 소금으로 쓴맛을 잡아 깔끔한 뒷맛을 자랑하는 보해소주의 핵심 원료인 소금이 나는 바다를 보호하는데 필요한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기 위해 이번 캠페인을 준비했다. ‘스몰 액션(SMALL ACTION)’이란 이름은 바다를 지키려는 개인들의 작은 관심과 실천이 모여 깨끗한 바다라는 큰 변화를 만들 수 있다는 의미를 담았다. 이를 위해 보해는 오는 25일 플로깅 교육과 체험을 병행할 수 있는 ‘보해소주 플로깅센터’를 전국 최초로 목포에 개설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다. 한편, 스몰 액션 스토어는 보해양조를 대표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S-OIL(대표 : 안와르 알 히즈아지)은 한국아동복지협회(회장 : 신정찬)와 함께 10일 서울 마포구 공덕동 본사에서 자립준비청년들의 취업을 돕기 위한 후원금 1억 원을 전달했다. S-OIL은 아동복지시설 보호 종료 이후 대학에 진학한 청년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여 사회로의 진출을 돕는 ‘굿잡드림’ 사업을 시작했다. S-OIL이 지원한 후원금은 총 20명의 자립준비청년들이 경쟁력 있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취업준비금, 취업 캠프 및 멘토링 등을 지원하는데 쓰인다. S-OIL 굿잡드림 사업은 아동복지시설 보호 종료 이후 자립을 준비하는 대학생들의 경제적 어려움 극복을 돕고 취업 준비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사회적 가치 창출을 지원하는 기업의 ESG 경영 활동으로 더욱 큰 의미가 있다. S-OIL 관계자는 “굿잡드림은 경제적 어려움으로 취업을 준비하기 어려운 자립준비청년들이 경쟁력 있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우선하고자 한다”며 “S-OIL은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으로 어려운 이웃들에게 힘이 되는 든든한 후원자가 되겠다”고 말했다.
[산업경제뉴스 강민구 기자] SK온에서 100만분의 1 확률을 뚫은 경사가 났다. SK온 송리원PM이 초산으로는 국내 처음, 자연분만을 통해 네 쌍둥이를 얻었다. 딸 셋에 아들 한 명이다. SK온에 따르면 네 쌍둥이는 지난 3월 16일 예정보다 일찍 세상에 나왔지만 0.9kg으로 가장 작게 태어난 첫째가 지난 10일 건강하게 퇴원하면서 비로소 완전체가 됐다. 아기들에겐 ‘5월 10일’이 또 다른 생일인 셈이다. SK온은 송PM 부부의 네 쌍둥이 출산 소식을 사내 방송을 통해 전사적으로 알리고 축하했다. 송PM의 동료가 사내 방송팀에 직접 출산 소식을 제보해 성사시킨 일이다. SK온은 특히 송PM의 애로사항을 듣고 네 쌍둥이 출산 기념 선물로 육아도우미를 지원하기로 했다. 지동섭 CEO도 친필 카드와 선물바구니를 보내 출산을 축하했다. 부부가 아이를 갖기로 결심한 계기는 송PM의 SK온 이직이다. 송PM은 2020년 결혼 후 아내와 임신 준비를 했지만, 컨설팅 회사에서 밤낮없이 일하느라 엄두를 못 냈다. 지난해 6월 SK온 이직이 확정되자 아내가 먼저 “SK는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회사라고 들었다”며 바로 난임 병원을 찾았다. 송PM은 지난해 9월 SK온에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HD현대오일뱅크가 지난 4월부터 한달 동안 시행한 ‘ESG 7 챌린지’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10일 밝혔다. ‘ESG 7 챌린지’는 일상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ESG 활동 7개를 선정해 임직원들이 이를 수행하고 인증하는 캠페인이다. 이번 미션은 ▲잔반 없애기, ▲재활용품 분리배출하기, ▲텀블러/머그컵 사용하기, ▲페이퍼리스 회의하기, ▲ESG 관련 자료 열람하기, ▲계단 이용하기, ▲전기 절약하기이다. 이번 챌린지는 ‘친환경 에너지로 만드는 깨끗한 미래’라는 ESG 비전 아래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했다. 미션을 완수한 임직원들에게는 소정의 상품이, 모든 구성원이 참여한 팀에는 ‘앞으로도 ESG 함께하상’과 친환경 제로웨이스트 굿즈 등 부상이 수여됐다. 이번 캠페인에 참여한 한 임직원은 “생활 속에서 환경을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이 이렇게 많은지 알게 된 기회였다”며 “앞으로도 ESG 캠페인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HD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이번 챌린지는 일상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ESG를 경험하고 체득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 것”이라며 “앞으로도 진정성 있는 실천을 기반으로 ESG 경영 확산을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식음료, 뷰티, 중소기업 지원센터 등 산업계가 5월에도 우리 사회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재능기부 활동에 활발히 나서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이디야커피가 한부모가족의 날을 맞아 미혼모의 자립을 돕기 위해 바리스타 체험 교육을 펼치는가하면 아모레퍼시픽공감재단은 취업 준비 중인 숙명여대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취업 준비 청년 메이크업 클래스’를 진행했다. 또 서울시와 서울시의 디지털 미래 인재 양성에 앞장서는 중소기업 지원기관 서울경제진흥원(SBA)은 청년취업사관학교 새싹(SeSAC)을 통해 2023년 상반기 30개 교육과정, 732명의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밝힌 것. 이들 업체에서 전해온 관련 소식을 정리해봤다. 이디야커피, 미혼모 대상 진로 체험 교육 진행 이디야커피는 지난 8일 서울 강남 본사에서 광주광역시에 있는 미혼모자기본생활시설 ‘엔젤하우스’ 입소자를 초청해 바리스타 진로 체험 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5월 10일 한부모가족의 날을 맞이해 진행된 이 날 행사는 최근 자립을 앞두고 있는 ‘엔젤하우스’ 입소자인 미혼모들의 향후 진로 선택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기획됐는데, 커리큘럼은 바리스타 및 베이커리 기사 관련 교육 및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DL이앤씨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임직원 가족을 초청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 중이라고 9일 밝혔다. 우선 DL이앤씨는 어린이날인 지난 5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임직원 자녀들을 위한 ‘사이언스 펀(Science Fun)’ 공연을 개최했다. 교육적인 과학 실험과 화려한 퍼포먼스 쇼를 접목한 새로운 개념의 공연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즐거운 시간을 선사했으며, 공연 이후에는 글래드호텔의 특선 뷔페를 제공했다. 이어 DL이앤씨는 다양한 전시·교육 문화 프로그램으로 영감과 경험을 선사하는 디뮤지엄이 마련한 체험 프로그램을 이달 21일, 28일 양일간 서울 용산구 한남동 드림하우스 갤러리에서 진행하기로 했다. 드림하우스는 DL이앤씨의 주거 철학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모두가 꿈꿔왔던 집과 라이프스타일을 선보이는 공간이다. 임직원 가족들은 드림하우스 갤러리를 둘러보고 모듈형 창작 키트를 활용한 ‘우리 가족이 꿈꾸는 집 만들기’와 가족의 취향을 반영한 ‘세상에 하나뿐인 향 만들기’ 등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DL이앤씨는 경기 인천과 포천, 전북 군산, 경북 포항 등 전국 5개 캠핑장에서 임직원이 가족과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