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6 (월)

  • 맑음동두천 -2.1℃
  • 흐림강릉 0.0℃
  • 박무서울 -0.9℃
  • 박무대전 -1.6℃
  • 흐림대구 2.9℃
  • 맑음울산 3.3℃
  • 박무광주 0.9℃
  • 맑음부산 3.3℃
  • 구름많음고창 -0.5℃
  • 흐림제주 6.1℃
  • 맑음강화 -2.8℃
  • 흐림보은 0.3℃
  • 흐림금산 0.7℃
  • 구름조금강진군 1.3℃
  • 구름많음경주시 3.3℃
  • 맑음거제 1.8℃
기상청 제공

ESG 기업공헌활동

기업들 코로나 극복에 팔걷었다...영업장폐쇄·긴급자금 투입

손실불구 영업장 폐쇄, 협력회사 자금 지원, 방역 KIT 지원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코로나19 감염증 환자가 54명 (20일 02시 현재)까지 늘어나고 당초 예상보다 방역필요 기간이 길어지면서, 기업들도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영업장 즉시 폐쇄, 협력사 지원, 방호물품 기부 등 다양한 확산방지와 지원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 영업손실 불구, 확산 방지 위해 영업장 즉시 폐쇄


가장 먼저 기업들이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즉각 시행한 조치는 영업장 폐쇄다. 과거 메르스 사태 당시 삼성병원을 즉각 폐쇄하지 않아 피해가 확대된 경험이 있는 국내 기업들은 막대한 영업손실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확진자가 다녀간 영업장을 즉각 폐쇄하는 조치를 취했다.


가장 최근 대규모 확진자가 발생한 대구 경북 지역에서는 19일 확진자 중 한 명이 한국야쿠르트 대구 남구 대명동지점에서 근무하는 것으로 밝혀지면서, 한국야쿠르트는 이달 말까지 해당 지점을 즉시 폐쇄했다. 또, 지점들이 보관중이던 제품을 모두 폐기처분하고 고객들에게 배달 중단에 대한 양해를 구했다.

이에 앞서 지난달 말 코로나19 확진자가 국내에서 발견된 초기부터 기업들은 확진자가 다녀간 영업장을 즉각 폐쇄하는 등 영업손실에도 불구하고 확산 방지를 위한 조치를 곧바로 시행했다.

지난달 31일, 국내 5번째 신종 코로나 확진자가 다녀간 CGV 성신여대입구점은 확진자가 다녀간 것이 확인되자 즉각 문을 닫았고, 국내 3번째, 6번째 확진자가 거쳐 간 서울 강남 한일관도 즉시 문을 닫고 5일까지 영업장을 휴업하고 방역조치를 취했다. 

12번째 확진자가 다녀간 CGV 부천역점도 1일 곧바로 임시 휴업에 들어갔고 이 확진자가 다녀간 신라면세점 서울점도 2일부터 임시 휴업에 들어갔다. 신라면세점 관계자는 “임시 휴업 기간을 따로 정하진 않았고, 방역 작업 후 영업을 재개해도 된다고 판단되면 재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도 롯데백화점 명동 본점과 이마트 마포점도 23번째 확진자가 다녀간 사실이 확인된 7일부터 임시 휴점에 들어갔다. 롯데백화점은 면세점 옆 건물인 에비뉴엘, 영플라자도 함께 문을 닫는 조치를 취했다. 이마트 마포점도 같은 날 즉시 휴점에 들어갔고 하루 한차례 방역작업을 실시했다. 

프레지던트 호텔도 질병관리본부로부터 확진자 동선을 통보받은 후 해당 층을 즉각 폐쇄하고 영업장과 객실 휴업 조치를 실시했다.



■ 코로나19로 고통받는 협력사 지원

삼성은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기, 삼성SDI, 삼성SDS, 삼성물산 등을 통해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에 처한 협력회사를 돕기 위해 2조6000억원 규모의 긴급 자금지원에 나섰다.

 

또, 협력회사가 부품 조달을 위해 원부자재 구매처를 다변화하는 경우에는 부품 승인 시간과 절차를 단축하고 이를 위한 컨설팅도 지원한다.

 

삼성전자는 중국 정부의 지침, 중국 내 물류 및 통관 현황 등 중국 관련 정보와 감염병 예방과 관리를 위한 위생, 방역, 확산방지 수칙 등을 담은 행동 가이드라인을 배포하고 중국 진출 협력회사에 마스크, 손세정제, 체온계 등도 공급한다.





현대자동차그룹도 코로나19 사태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현대트랜시스에 부품을 공급하는 350여개 중소 협력사에게 긴급 자금을 지원한다.


현대차그룹은 중소 부품 협력사들을 위해 3080억원 경영 자금 무이자 지원, 납품대금 5870억원 및 부품 양산 투자비 1050억원 조기 결제 등 1조원 규모의 자금을 집행한다.


또 중국에 있는 부품 협력사의 방역 강화를 통해 현지 임직원 안전을 확보하고, 공장 조기 생산 재개 방안을 모색한다. 


현대차그룹은 국내 부품 공급이 중단된 와이어링 하니스 중국 생산 공장의 방역 시스템을 완비하고, 이를 바탕으로 공장 조기 가동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와이어링 하니스 부품사들과 함께 작업장 내 소독은 물론 열화상 카메라 설치, 마스크 등 개별 공급, 체온기 및 세정제 작업장 비치, 전 작업자 하루 2회 체온 측정 등 사업장 방역 및 직원 안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기업들은 협력사 지원외에도 코로나19에 취약한 계층에 대한 지원과 기부도 실시하고 있다.


무디스 재단은 비영리 아시아 의료구호 단체인 기브투아시아에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5만달러를 기부했다. 레이 맥다니엘 무디스코퍼레이션 최고경영자는 “무디스는 직원과 직원 가족, 역내 파트너사를 비롯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발병으로 피해를 입은 모든 이들에게 지지를 보내며 어려운 시기에 기브투아시아의 긴요한 구호 활동에 기여하는 것에 자부심을 느낀다”고 밝혔다.


무디스의 기부금은 마스크, 방호복, 고글 등 환자 치료 및 바이러스 확산 차단에 필요한 의료 장비 조달과 바이러스 감염증 발병으로 가장 피해가 심한 지역으로 파견되는 천여 보건 요원의 식사와 숙박 제공, 최전선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및 전염병과 맞설 의료 종사자를 위한 장기적 교육과 지원에 쓰이게 된다.


기업들이 코로나19를 극복하게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는 것과 함께 정부도 코로나19로 인한 기업들의 피해를 최소화 하기위해 다양한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 기술보증과 신용보증 등을 통해 자금지원을 강화하고 있는 한편, 외교부와 함께 중국 부품 회사들 재가동을 위한 정부차원의 노력도 병행하고 있다.


산업부, 외교부, 주중 칭다오 영사관은 자동차 생산 중단으로 인한 양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해 중국 지방정부와 접촉하며 재가동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산업부와 외교부는 지난 1일부터 가장 시급한 자동차 부품 중국 공장의 생산 재개를 위해 외교부와 함께 중국 지방정부와 협의에 나섰다.

중국 칭다오 총영사관은 산둥성 정부 관계자들과 만나 공장 조기 가동 필요성을 설명하고, 가동에 필요한 조치 등을 논의했으며, 주한 중국 대사관 상무관, 산둥성 한국대표부 통해 산둥성 내 와이어링 하니스 공장이 위치한 지역 정부들과 공장 재개를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중소기업벤처부도 국내 중소 부품사뿐만 아니라 국내 부품사의 중국 사업장에 대해서도 방역물품을 지원하고 있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포스코, 신임 사내외 이사 및 사업회사 사장 인사 [산업경제뉴스 강민구 기자] 포스코홀딩스는 21일 포스코센터에서 정기이사회를 개최하고 포스코그룹 대표이사 회장 후보 및 사내외이사 후보 추천 건 등을 오는 3월 21일 열리는 정기주주총회 안건으로 부의하기로 의결했다. 이와 함께 포스코홀딩스는 그룹 주요계열사 사장단 인사도 단행했다. 이날 이사회 산하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신임 사외이사 후보로 박성욱 前 SK하이닉스 부회장을 추천했다. 박 前부회장은 엔지니어출신 최고경영자로서 반도체 산업에서 R&D 전문성 및 기술혁신을 주도한 소재산업 전문가다. 현대전자 산업연구원으로 입사해 하이닉스 반도체 연구소장, SK하이닉스 연구개발/제조총괄(CTO)을 역임했다. 현재도 한국공학한림원 이사장을 비롯해 연구개발 및 기술혁신 분야에서 폭넓은 활동을 이어가고 있어 회사 경영 및 이사회 운영에 전문 경영인으로서 인사이트를 제시하고, 회사 성장과 지속가능성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와 함께 임기가 만료되는 유영숙 사외이사와 권태균 사외이사는 재추천됐다. 사내이사 후보로는 정기섭 사장(전략기획총괄)을 재추천 했고, 신임 사내이사 후보로 포스코퓨처엠 김준형 대표이사 사장이 포스코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