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2.17 (일)

  • 맑음동두천 -10.7℃
  • 맑음강릉 -6.1℃
  • 맑음서울 -9.2℃
  • 맑음대전 -9.1℃
  • 맑음대구 -5.1℃
  • 맑음울산 -4.9℃
  • 구름조금광주 -5.5℃
  • 맑음부산 -3.0℃
  • 흐림고창 -6.4℃
  • 흐림제주 2.3℃
  • 맑음강화 -11.3℃
  • 맑음보은 -8.3℃
  • 맑음금산 -8.5℃
  • 맑음강진군 -4.5℃
  • 맑음경주시 -5.1℃
  • 맑음거제 -1.2℃
기상청 제공

소비자 감성 자극 외식업계 2대 승부수 ‘눈길’

“어머~이건 찍어야 돼!” 인증샷 자극 매장 개발 한창
800만 야구팬 자극 ‘홈런메뉴’ 등 네이밍 마케팅도 눈길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최근 소비 부진에 시달리는 외식업계가 2대 전략을 앞세워 소비자 몰이에 나서고 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이 활성화 되면서 젊은 층 세대에서는 갬성(감성의 신조어)을 자극하는 매장 분위기나 화려하고 보기 좋은 메뉴를 찍어 업로드하는 일이 일상이 되고 있다.

이에 업계에서는 이러한 젊은 세대들의 트렌드를 놓치지 않고 고객이 매장을 방문했을 때 꼭 사진을 남기고 싶도록 만들기 위해 젊은 소비자 취향에 맞는 매장 콘셉트 개발이 한창이다.

또한 본격 순위 경쟁에 돌입한 프로야구 경기를 보기 위해 야구장을 찾거나 집에서 경기를 즐기는 소비자의 호기심 자극 및 응원의 메시지를 담은 ‘이색 네이밍’ 먹거리로 갖가지 ‘홈런메뉴’를 선보이며 800만 야구팬 공략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다양한 홈런메뉴 부터 인증샷 자극 매장까지...소비자 공략에 안간힘


미스터피자는 피자 한 판 가격으로 사이드 메뉴, 포테이토까지 가성비를 갖춘 ‘홈런박스’를 선보였다. 

레귤러 사이즈 피자 1종과 포테이토, 오븐치킨 또는 오븐치즈 미트 스파게티를 하나의 박스에 담아 편리한 휴대성으로 야구 관람을 비롯한 야외 활동 시 깔끔하게 즐기기 좋다. 

피자는 최신 메뉴인 치즈블라썸스테이크를 비롯해 랍스터몽땅, 치우천왕 등 최고 인기 메뉴 12종 중 고를 수 있어 선택의 폭이 넓다.

집에서 홀로 티관(TV 관람)을 즐기는 야구팬들을 겨냥, ‘1인 피자 세트’도 선보였다. 

1인용 미니 피자와 스파이시 포테이토, 캔 콜라까지 혼자 먹기 딱 좋은 양에 1만원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부담 없이 즐기기 좋다. 피자는 미스터피자의 대표 인기 메뉴인 쉬림프, 포테이토, 불고기 3종 중 선택 가능하다. 

bhc치킨은 지난해 선보인 7종의 야구장 전용 메뉴에 이어 올해 8종을 추가로 선보이며 총 15종의 메뉴를 야구장에서 판매하고 있다. 

경기를 관람하며 간단하게 치맥을 즐길 수 있도록 순살 메뉴로 구성된 것이 특징으로 양념과 후라이드를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반반양념팩’, bhc 대표 메뉴인 ‘뿌링클팩’, ‘홈런팩’ 등이 포함됐다. 

이 외에 빨대가 꽂혀 있는 콜라 컵 위에 치킨을 담을 수 있는 전용 용기를 얹어 닭 가슴살로 만든 치킨과 콜라를 동시에 먹을 수 있는 콜팝치킨 등을 선보이며 자녀와 함께 야구장을 방문한 가족 고객도 배려했다. 

광주 기아 챔피언스 필드의 식음료 시설을 운영하고 있는 신세계푸드는 최근 증가하는 여성 및 가족 관람객들을 겨냥한 메뉴 다양화에 나섰다. 

기존의 야구장 단골 메뉴인 치킨, 오징어, 도시락 외에 분식, 디저트, 과일류로 메뉴를 넓히고 있는 것. 

특히, 떡볶이와 튀김, 순대, 만두를 함께 즐길 수 있는 ‘홈런 떡튀순’은 기아 챔피언스 필드의 인기 메뉴로 손꼽힌다. 이외에도 맥주와 좋은 궁합을 자랑하는 깐풍크랩, 칠리새우, 소시지 야채 볶음을 선보이는 등 관람객들에게 먹는 재미를 선사하고 있다. 

이 외에도 인스타족들을 겨냥한 화려한 볼거리를 갖춘 메뉴나 매장을 앞세운 업체들도 있다.
 
외식 기업 (주)디딤이 운영하는 크래프트비어&와인전문점 ‘레드문’은 고급스러우면서 독특한 인테리어와 분위기로 ‘셀카를 찍고 싶은 매장’으로 입소문을 타고 있다.
 
레드문은 다채롭고 화려한 조명과 달 표면 같은 거친 벽, 빈티지한 소품들과 장식들로 어우러진 인테리어로 감성적인 공간을 만들어 내고 있다. 
 
메뉴 역시 감성적인 분위기를 높여줄 수 있는 와인과 수제 맥주, 화려한 비주얼의 안주메뉴로 눈과 입을 모두 만족시키며 인천 지역 내 젊은 층 고객들의 방문을 유도, 인지도를 높여나가고 있다.
 
신세계푸드가 운영하는 ‘푸른밤살롱’도 루프탑에 갖춰진 포토존과 제주 콘셉트의 메뉴들로 눈길을 끌고 있다.
 
특히 제주 밤하늘에 떠있는 별을 형상화한 조명과 대형 초승달이 설치된 포토존은 꼭 찍어야 할 인증샷 명소로 자리 잡았으며, 시각적인 효과를 강화한 ‘솜사탕 스키야키’, ‘제주한라산백록담 케이크’ 등도 사진으로 담기 좋은 메뉴라고 업체 측은 소개했다. 
 
서울 용산역에 자리 잡고 있는 ‘대구근대골목단팥빵’ 역시 복고 감성의 매장 분위기로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옛날 단팥빵의 맛과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이 매장은 1920~30년대 경성 도심의 살롱에 온 듯한 고풍스러운 샹들리에와 가구, 화려한 문양의 벽지, 빈티지 소품 등으로 치장한 인테리어가 특징으로 별도의 포토존도 마련되어 있어 고객들에게 이색적인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또 멕시칸 메뉴를 다루는 레스토랑 ‘온더보더’는 해외 감성을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이곳에는 눈길을 사로잡는 다양한 멕시코 소품과 경쾌한 라틴 음악이 흘러나와 마치 실제 멕시코에 온 듯한 콘셉트와 타코, 부리또 등 멕시코 사람들이 일상에서 즐겨 먹는 20여 가지 멕시칸 요리를 만나볼 수 있다. 

외식업계 관계자는 “인스타그램에 인증샷 등이 올라가면 자연스런 바이럴 마케팅의 효과로 인해 고객들을 매장으로 불러올 수 있다”며 “이에 업계에서는 인스타에 올리기에 적합한 콘셉트의 매장 및 메뉴들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최근 트렌드를 전했다.

이어 미스터피자 관계자도 “야구는 오랜 시간 진행되는 스포츠인 만큼 먹거리와 함께 경기를 관람하는 문화가 일반적”이라며 “앞으로도 휴대성과 가성비를 강화한 다양한 야구 시즌 메뉴를 선보이며 경쟁력을 높여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