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만물이 겨울잠으로부터 소생하는 봄의 기운으로 돌아왔다.
누구나 움츠러들었던 몸과 마음도 어두운 터널을 빠져나오며, 겨우내 미뤘던 봄의 향기를 만끽할 구상에 젖을 시기이기도 하다.
새잎 돋는 신록의 산과 만발하는 꽃의 향연을 찾아 떠나는 싱그러운 상상과 함께 …
그런 가운데, 지금은 현세에 거의 모든 사람들과 불가분 사랑받는(?) 주식투자에, 새로운 다짐이 기지개를 켜는 시기이기도 하다. 생동하는 기운에 맞춰 봄부터는 재대로 수익을 올려보겠노라고.
주식투자는, 투자대상 기업에는 무한성장을, 투자자들에게는 자금력·정보력·분석능력·고도의 인내력·평정심·물처럼 유연한 시류(時流) 대처능력·상황 판단력과 확신·과감한 결단과 추진력 등 등 인간이 가진 고도의 수양과 정신력이 요구되기도 한다.
바꿔 말하면, 주식투자는 돈 버는 승리를 맞보기 위해 뛰어든 전장과 다름없고, 그렇다면, 전략과 병법이 필수적으로 동원되는 시장임을 설명해 주기도 한다.
■ 전투상대(知彼=시장)를 모르면서 치루는 싸움 ‥ 과연 이길 수 있을까?
전략의 기본은 현실 상황을 인정하는 것으로 부터 출발한다. 우리는 그것을 좀 더 멋있게 말하면 지피지기(知彼知己) 라고 부른다.
병법의 바이블로 회자되는 ‘지피지기 백전백승’ 이라는 말은 누구나 알지만, 대부분의 개인투자자들은 지피, 즉 상대가 누구인지·어디에서 뭘 하고 있는지·어떤 실력가인지·상대의 장점과 단점·자금력·정보력·핵심능력 등을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전투를 치르고 있다.
이길 수 있을까? 그럼,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일까?
만약, 일반 개인이 효도르(한 때, 1/50억이라고 알려졌던 세계적인 격투기 챔프)의 싸움능력을 알았다고 해서, 효도르에 덤비면 그 싸움에 이길까...? 확률은 “0”일 것이다.
손자병법이 추구하는 내용을 그대로 보자면, 지피지기면 백전 불태! 즉, 위태롭지 않다는 뜻으로, 싸우게 되더라도 맞아 죽기 전에 피신함으로써, 위태로운 상황을 모면할 수 있을 뿐이다.
전쟁터에 나가는 군대가 승리를 위해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최소한의 조건은 지피지기 그리고 천시(天時)와 지리(地理), 인화(人和)를 점검하는 일일 것이다.
맹자도 공손추 하편에서 이 말의 중요성을 언급한 적 있다. 즉, 우리가 어떤 일을 도모할 때, 하늘과 땅과 사람(天時, 地理, 人和)의 도움이 있어야 절반의 성공이 뒤따르며, 나머지는 집중력과 일을 실천하는 개인능력에 달려있다 했다.
전장(주식시장)에 나서는 전사(개인투자가)가, 정보·업황·자금력·시장분석·게임체인저 등에서 어느 것 하나라도 우위를 점한 게 얼마나 있는지를 과연, 제대로 점검 해 봤을까 ‥ ?
또는, 본인이 투자라는 전쟁터에 가격이나 정보전을 컨트롤 할 주도권은 장악하고 있는지? 등
아마도, 많은 독자들이 분석대상(=시장)을 알수 없음에도, 미래의 주가에 대해서 (기대 가격대를 분석을 통해) 예측 할 수 있다고 착각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래서 주식시장이라는 전장에 나선 투자자에게 가장 좋은 방책은? 바로, 당장 주식투자를 그만 두라는 것이다.
■ 사면 떨어지고, 팔면 오르고‥
한편, 주식투자를 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겪었던 경험들은, 내가 사면 떨어지고, 팔면 올라간다는 것.
관측은 대상에 영향을 미친다는 양자물리학을 굳이 거론하지 않더라도, 주가는 매매행위에 대해 투자자가 원하지 않았던 방향으로 움직여 질 수 있다는 것을, 항상 인정하는 것에서 부터 출발한다.
투자자가 매수하지 않았다면 어쩌면 상승할 수도 있었겠지만, 일단 투자자가 매수하고 나면, 원했던 결과의 반대현상이 발생하곤 한다.
투자자가 우량회사에 대해 재무를 분석한 후, 장미빛 희망으로 주가를 예측하고 주식 매수에 나섰는데, 기대와는 달리 내가 사니 떨어지는 경험들은 상당할 것으로 본다.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날까?
이는, 투자자가 투자를 나설 때, 대상(=知彼)을 투자회사에 한정해 분석을 집중한 후 매입했겠지만, 실제 주가를 움직이는 장본인은, 회사가 아니라 다른 적(?) 즉, 수많은 다른 투자자들임을 감안하면, 과연 이들이 누군지, 무슨 생각과 전략을 가지고 있는지 전혀 알수 없는 상태에서 전투에 나섰기 때문에 발생하는 필연일 것이다.
따라서, 투자의 제1원칙은 투자자의 주가 예측은 틀릴 가능성이 크다는 현상을 항상 인정하는 것부터 출발하라는 것이다.
나를 알고 적을 알아도 겨우 맞아죽지 않을 정도인데, 적을 알 방법은 없고 자신이 무능하다는 사실만 알게 되었으니, 이를 어찌하랴‥?
그럼에도, 이 두 가지(지피 + 지기 = 자신의 예측이 항상 틀린다는 것)를 확실히 인정해야 불태(不殆), 즉, 극단적인 위험으로 부터 자신을 지킬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 본다.
훈풍이 밀려오는 봄 날, 전쟁터를 바라보는 새롭고 위대한 전략적 사고를 위해, 한발 물러서 부서지는 파도소리와 함께, 매화 향기 흩날리는 봄의 향연에서, 낭만에 젖는 추억을 담아보는 건 어떨까…?
■ 필자 김용대 : 사학 전공. 여행가 이며 자유기고가.
역사·병서·천문학 분야에 조예가 깊다. yong660128@daum.net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동국제강그룹이 초등학교 입학 임직원 자녀 117명에게 대표이사 편지와 입학 축하 선물을 전했다. 이번 선물 증정은 ‘초등학교 입학 자녀 돌봄 휴가’와 연계한 이벤트다. 동국제강그룹은 초등 입학 예정 자녀를 둔 임직원이 자녀와 첫 등교를 함께할 수 있도록 자녀 1명당 최소 2일에서 최대 5일간 휴가를 보장하고 있다. 동국제강(대표 최삼영)은 임직원 초등학교 입학 자녀 58명에게 보조가방·학용품세트·안전키링을 담은 선물 세트에 최삼영 부사장 응원 편지를 동봉했다. 최삼영 부사장은 편지를 통해 “초등학교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따뜻한 봄날에 시작될 행복한 만남들 속에서 푸르고 빛나는 학교 생활을 기원한다”고 응원했다. 동국씨엠(대표 박상훈)은 임직원 초등학교 입학 자녀 59명에게 보냉 텀블러·세컨 백팩·자수 네임택으로 구성한 선물세트에 박상훈 부사장 편지를 담았다. 박상훈 부사장은 편지에서 스스로를 “엄마 아빠가 다니는 회사 대표 아저씨”라 소개하며 “건강하고 행복한 어린이가 되길 바라고, 꽃같이 예쁜 너희를 항상 응원한다”고 축하했다. 동국제강그룹은 그룹 분할 후 각 사별 특성을 고려하여 맞춤형 복지제도를 지속 검토할 방침이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식음료업계가 2월 3주차에도 소외계층에게 각종 물품 기부를 통한 행복 나눔을 펼친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동서식품은 다문화 가정 아동을 위해 신학기 시즌을 맞아 학용품을 지원하고, 농심은 소외계층을 돕기 위한 ‘2024년 이머전시 푸드팩 사업 착수식’을 가졌고, BBQ치킨은 청소년적십자(RCY) 봉사단과 성남시 독거노인 가구에 기부할 치킨캠프를 각각 진행한 것. 이들 기업의 이와 같은 소소한 행복 나눔 활동이 우리 사회 전반에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는데 좋은 귀감으로 작용해, 앞으로도 많은 기업들의 동참을 불러 모을 것으로 업계는 기대하고 있다. 동서식품, ‘다문화 가정 아동을 위한 새 학기 학용품 지원’ 먼저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은 지난 23일 오후 서울 마포구 도화동 본사에서 다문화 가정 아동(중도입국청소년)을 위해 학용품, 도서 등을 담은 행복상자를 만드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이는 곧 새로운 학기를 맞이하는 다문화 가정의 아동들을 응원하기 위한 것으로, 이날 동서식품 임직원들은 학교에서 필요한 각종 학용품과 도서, 가방, 텀블러 등을 담은 행복상자를 만들어 따뜻한 온정을 전했다. 특히 각 아동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BNK경남은행과 매일유업, BBQ치킨, 농심이 지난 ‘설’을 앞두고 경남·울산지역 취약계층과 희귀질환인 ‘선천성대사이상’과 백혈병소아암 환아들, 또 이천시 홀몸 어르신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각각 펼친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BNK경남은행, 경남과 울산지역에 ‘복꾸러미 6150개’ 기탁 BNK경남은행은 민족 최대 명절인 설날을 앞두고 지난달 20일, 경남과 울산지역 취약계층 총 6150세대에 3억750만원 상당의 ‘복꾸러미’를 기탁하는 ‘설날맞이 사랑나눔사업’을 전개했다. 이날 BNK금융그룹 임직원들은 마산실내체육관과 울산광역시의회 시민홀에서 ‘복꾸러미 만들기 봉사활동’을 벌여, 즉석밥·전복죽·식용유 등 14개의 생필품을 박스에 담았다. 봉사활동이 끝난 뒤에는 복꾸러미가 창원시, 울산시, 진주시, 거제시, 밀양시, 통영시, 사천시, 합천군, 함양군, 거창군, 창녕군, 하동군, 의령군, 함안군, 남해군, 고성군, 산청군 등에 순차적으로 나눠 전달됐으며 취약계층 총 6150세대에 지원됐다. 이외에도 BNK사회공헌의 날, 사랑나눔 봉사활동과 연계해 복꾸러미 나눔, 의류(헌옷)·잡화 나눔, 헌혈 나눔 등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매일유업(대표 김환석)이 민족대명절 ‘설’을 앞두고 희귀질환인 ‘선천성대사이상’ 환아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펼친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매일유업에 따르면 자사 영유아식 전문 브랜드 앱솔루트가 국내 5만명 중 1명 꼴로 앓고 있는 희귀질환인 ‘선천성대사이상 질환’을 알리는 ‘앱솔루트 하트밀(Heart Meal) 캠페인’을 성황리에 종료하고, 111명의 환아들에게 ‘하트밀 박스’를 선물로 전달했다. ‘하트밀’은 마음을 뜻하는 '하트(Heart)'와 음식을 뜻하는 '밀(Meal)'의 합성어로, 매일유업이 2013년부터 매년 선천성대상이상 질환을 알리고, 환아와 가족들을 응원하기 위한 캠페인이다. 2018년부터는 ‘하트밀 굿즈’(제품)를 제작·판매해 수익금 전액을 환아들을 위한 선물에 쓰고 있다. 이번 캠페인에 판매한 굿즈는 ‘하트밀X플리츠마마 담요’로, 패션·액세서리 기업인 ‘플리츠마마’와 협업, 지속가능한 자연환경을 위해 버려진 페트병을 재활용한 소재로 제작되었다. 환아들 음용 가능한 자사 음료부터 장난감, 의류까지 연령대에 맞춰 선물 전달 환아들에게 선물하는 ‘하트밀 박스’는 매년 다양하게 구성이
[산업경제뉴스 강민구 기자] 동국제강그룹이 설 명절을 맞아 지난달 말부터 일주일간 사업장 인근 지역 주민들에게 생활지원금과 명절 선물을 전했다. 동국제강은 인천·당진·포항, 동국씨엠과 인터지스는 부산 사업장 인근 취약·소외계층을 찾았다. 동국제강 인천공장은 2일 인천 동구청에서 생활지원금 전달식을 갖고 독거노인 및 저소득층을 위한 지원금 2,000만원을 전했다. 이후 지역 주민센터에 명절 선물세트 80종을 직접 배송하고, 인근 무료급식소 및 경로당에 쌀 200포를 전달했다. 동국제강 당진공장은 5일과 6일 양일간 한진 1리·2리 마을회관 어르신을 모시고 인근 식당을 방문해 식사를 대접하고, 생활지원금 750만원과 명절 선물세트를 전했다. 동국제강 포항공장은 8일 포항시청에서 지원금 전달식을 갖고 포항지역 내 학도의용군 취약계층 및 인근 소외계층 총 110여명을 위한 생활지원금 1,000만원과 명절선물세트를 기부했다. 동국씨엠 부산공장은 2일 감만종합사회복지관에서 생활지원금 전달식을 갖고 감만동 내 독거노인 및 불우이웃을 위한 생활지원금 1,000만원과 사랑의 쌀 100포대를 전달했다. 물류 계열사 인터지스는 지난달 31일 우암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사랑의 쌀 나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이디야커피와 오뚜기, 현대오토에버, 아모레퍼시픽그룹 등 산업계가 설 명절을 앞두고 협력사의 원활한 자금 운용을 돕기 위해 거래 대금 조기 지급에 나서며 상생 경영에 나서 훈훈함을 더 하고 있다. 먼저 이디야커피는 지난 2일, 설 명절을 앞두고 약 30억원 규모의 협력사 납품 대금을 조기 지급하며 상생 경영을 이어 나간다고 밝혔다. 지난 2016년부터 매년 설, 추석 등 명절에 협력사들을 대상으로 납품 대금을 조기 지급해 온 이디야커피는 이번 설 명절에도 파트너사 약 80개 업체를 대상으로 당초 지급일보다 20여일가량 앞당겨 대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이로써 이디야커피가 지난 9년 동안 협력사에 전달한 조기 지급액은 누적 700억원을 넘어섰으며. 이외에도 이디야커피는 협력사와의 상생을 위해 협력업체 서비스 교육 및 우수 협력업체 포상 제도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이에 앞서 오뚜기도 지난달 29일, 협력사의 원활한 자금 운용을 돕기 위해 설을 앞두고 약 113억원의 협력사 하도급대금을 정상 지급일 보다 평균 50여일 앞당겨 지급한다고 밝혔다. 지급 대상은 OEM사, 원료업체, 포장업체 등 32곳이며, 전액 현금으로 지급한다. 이어 30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들에게 따뜻한 사랑의 온기를 전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지난달 30일 임직원들과 함께 서울시 서초구 방배동 인근 남태령 전원마을에서 연탄 배달 봉사활동 ‘따뜻한 겨울 만들기’를 진행한 것. 이날 봉사는 추운 날씨 속에서 경제적 사정으로 인해 난방에 어려움을 겪는 이웃들의 겨울나기를 돕기 위해 마련됐으며, 동서식품 임직원들은 남태령 전원마을 비닐하우스촌에 거주중인 이웃을 찾아 연탄을 배달하며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 동서식품 김태이 CSR 담당자는 “오늘 전달한 연탄이 추운 겨울을 보내고 있는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꾸준히 임직원들이 함께하는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동서식품은 임직원 참여 봉사활동 외에도 전국푸드뱅크 제품 기부 및 재난재해 피해 복구 성금과 물품 전달 등 도움이 필요한 지역사회 후원에 꾸준히 동참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