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최근 한국경제는 반도체를 빼고나면 실질적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나올 정도로 침체된 분위기지만, 정유업계는 반도체 못지않는 호황을 누리고 있다. 또, 이런 호황가운데 정유사마다 갖고 있는 영업구조의 차이가 실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관심이 모아진다.
SK이노베이션, GS칼텍스, S-OIL, 현대오일뱅크 등 소위 정유빅4로 불리는 정유사들은 3~4년 전만해도 수천 억원의 적자를 내며 회사마다 위기의식이 팽배했지만 최근 2년 이전에 없던 이익 기록을 내며 활짝 웃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러한 호황의 원인으로 유가를 지목한다.
한때 30 달러대까지 폭락했던 국제유가가 2016년 부터 꾸준히 상승곡선을 그리며 올해 80 달러대 까지 치솟았고 이에따라 국내 유가도 따라 올라 지역에 따라서는 리터당 2000원의 가격표가 붙기도 했다.
특히 정유사들의 사업구조를 보면 정유사업이 회사 전체 매출에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이러한 원인분석에 무게를 싣는다.
올 상반기 실적을 보면 SK이노베이션의 경우 매출의 71%를 정유사업이 차지하고 있으며, GS칼텍스가 85%, S-OIL이 80%, 현대오일뱅크는 100%가 정유사업이다.
사실상 유가 변화에 따라 회사의 운명이 결정되는 사업구조라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또, 국내유가와 국제유가의 변화폭도 크게 차이가 나서 이에따른 영향도 적지 않다는 분석이다. 2년 전 유가가 저점을 찍었을 때와 올 10월 유가를 비교하면, 국제유가는 무려 139%가 증가한 반면 국내 유가는 18% 증가하는데 그쳤다.
■ 해외비중 70%인 SK와 GS...50%인 S-OIL과 현대
정유4사의 해외영업비중은 회사마다 차이를 보인다. 올해 상반기 실적을 기준으로 SK이노베이션(연결 자회사인 SK에너지 실적 기준)은 회사 전체 매출 38.8 조원 가운데 29.5 조원이 수출 또는 해외판매로, 해외영업비중이 76%에 이른다.
GS칼텍스도 회사 전체매출 16.9 조원 중 11.9 조원이 수출로 해외영업비중이 71%에 달해 국제유가 변동에 따라 회사 실적이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된다.
반면, S-OIL과 현대오일뱅크는 수출비중이 작아 국제유가 변동에 상대적으로 적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 상반기 실적을 기준으로 S-OIL은 회사 전체 매출 11.4 조원 가운데 수출이 6.4 조원으로 해외비중은 56%이며, 현대오일뱅크는 매출 8.9 조원 가운데 수출이 4.2 조원으로 48%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국제유가 상승폭이 국내유가보다 더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어 업계에서는 아무래도 SK이노베이션과 GS칼텍스가 더 많은 혜택을 봤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국제유가의 상승은 원재료비의 상승을 의미하기 때문에 원유 수입처 등, 회사의 원가구조와도 관련이 있고 무엇보다 국제시장의 정제마진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어 이러한 움직임도 함께 따져봐야 한다는 지적이다.
■ 국내점유율 SK 30%대 유지...판매가격은 현대가 가장 높아
국제 유가보다는 상승폭이 작지만 국내 유가도 최근 3개월 동안 하락 없이 오르기만 해서 서민들은 주유소 가격표에 신경이 곤두서 있다.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10월 9일 보통휘발유는 리터당 1675원으로 3년래 가장 비싸게 판매되고 있다. 고급휘발유는 1945원으로 2000원 돌파는 시간문제라는 전망이 나온다. 경유가격도 1478원을 찍었다.
정유4사는 이러한 국내유가의 판매가격과 인상속도에서도 회사마다 차이를 보인다.
9월말 기준 지난 1년 동안 휘발유, 경유, 등유 등을 포함한 경질유 가격이 가장 많이 오른 회사는 현대오일뱅크로 13.6%가 올랐다. 뒤를 이어 S-OIL이 10.2% 올랐고 GS칼텍스와 SK에너지는 각각 9.8%, 9.6%가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회사별 인상폭 차이에 따라 판매가격도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년 인상폭이 가장 컸던 현대오일뱅크는 고급휘발유, 보통휘발유, 경유 가격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인상폭이 적었던 SK에너지는 보통휘발유와 경유 가격이 가장 낮았고 S-OIL은 고급휘발유를 가장 낮은 가격에 판매했다.
이런 가격 차이에 대해 업계에서는 회사마다 다른 영업력의 차이를 중요한 원인으로 꼽는다.
SK에너지와 GS칼텍스의 경우 국내 시장점유율이 높아서상대적으로 적은 인상폭에도 더 큰 이익을 낼 수 있지만, S-OIL과 현대오일뱅크의 경우 점유율이 낮아 판매가격 인상에 대한 압박을 더 받았을 거라는 설명이다.
정유사의 2018년 반기보고서에 나타난 국내 시장점유율을 보면 SK에너지가 32.5%로 가장 높고, GS칼텍스가 24.7%, 현대오일뱅크가 21.4%, S-OIL이 19.9%로 나타났다.
회사별 주유소의 개수도 SK에너지가 3490 개소, GS칼텍스가 2427 개소, 현대오일뱅크가 2211 개소, S-OIL이 2118 개소로 나타났다.
이밖에도 일각에서는 국내시장점유율 외에도 현대오일뱅크와 S-OIL의 경우, 해외비중이 작아서 상대적으로 국내 판매에 더 집중해야 하기 때문에 국내제품의 가격 인상폭이 컸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한편, 전문가들은 유가 추이에 대해 당분간 상승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만큼 정유사들의 호조세도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주식시장에서도 이를 반영하 듯 SK이노베이션과 S-OIL의 주가가 2년만에 1.5배 오르는 등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제품이나 기술측면에서 회사별로 별다른 차별요소가 없어 이렇게 전적으로 국제유가 등락에 따라 실적이 요동칠 수밖에 없는 정유사들의 사업구조에 대해 우려를 표하기도 한다. 하루빨리 유가변동의 영향을 줄여 경영의 안정성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유가는 경제적 요인 외에도 정치사회적 영향 등 가변 요소가 언제나 도사리고 있기 때문이다.
유가 변동에 크게 노출돼있는 우리 정유사들, 특히 영업구조도 서로 달라서 국제유가와 국내 유가의 변동폭 차이에 각기 다른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정유빅4가 유가변동에 따라 앞으로 또 어떠한 실적을 보여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S-OIL(대표: 안와르 알 히즈아지)은 4일 서울 영등포 한림대학교 한강성심병원에서 사회복지법인 한림화상재단(이사장: 허준)에 저소득 가정 화상 피해 환자의 치료와 자립을 돕기 위한 후원금 1억 5천만 원을 전달했다. 저소득 가정 환자 10명에게 1인당 1천만 원씩 총 1억 원이 지원될 예정이며, 금년부터는 화상 피해자의 자립을 돕는 사회적기업 PG-Lab에 5천만 원을 추가로 전달한다. PG-Lab은 화상 피해자들의 자립을 위한 일자리로 화상 피해 당사자들이 작업 기술을 습득하여 환자에게 필요한 압박옷을 제작하고 판매하는 사회적기업이다. S-OIL은 화상 환자들의 어려움을 고려하여 2021년부터 한림화상재단과 함께 의료비를 지원하고 있다. S-OIL이 지원한 후원금은 저소득 가정의 화상 피해 환자들이 경제적 부담으로 치료를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치료를 유지하여 화상 피해를 회복할 수 있도록 하는데 쓰일 예정이다. S-OIL 관계자는 “화상 피해 가족들이 걱정 없이 치료를 받고 다시 건강한 일상으로 돌아가기를 바란다”며 “S-OIL은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으로 어려운 이웃들에게 힘이 되는 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산업경제뉴스 김명인 기자]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이 새 학기를 맞이한 취약계층 및 다문화가정 아이들에게 학습키트와 함께 새로운 시작을 응원하는 엽서를 선물한다. 이번 활동은 국민은행이 올해 추진 중인 ‘KB 희망나눔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국민은행 임직원과 가족 30여 명은 지난 30일 학습에 필요한 학용품과 비타민 젤리, 휴대용 텀블러, 신발 주머니 등을 담은 학습키트 포장하는 시간을 가졌다. 아울러 새 학기를 맞은 아이들에게 격려와 응원을 담은 엽서도 직접 작성했다. 학습키트 및 엽서는 취약계층 및 다문화가정 아동 등 200명의 아이들에게 전해질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는 소외된 이웃들의 삶에 온기를 전하고 나눔의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국민은행 임직원과 가족들이 함께하는 연간 사회봉사 프로그램이다. 봉사활동에 참여한 직원은 “가족과 함께 봉사할 수 있어 더욱 의미있는 시간이었다”며, “이번 학습키트 지원으로 우리 아이들이 항상 건강하고 희망찬 학교 생활을 하길 바란다” 고 말했다. 한편, 국민은행은 2006년부터 청소년의 교육격차 및 기회 불평등 해소와 미래인재 양성을 지원하기 위해 사회공헌사업인 ‘KB Dream Wave 2030’을 펼쳐오고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SK C&C(사장 윤풍영)가 지난 28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SK-u타워에서 AI전문가를 꿈꾸는 장애청년을 위한 ‘2024년 행복IT장학금 전달식’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SK C&C 신용운 ESG전략담당을 비롯한 회사 구성원들과 한국장애인재활협회 조성민 총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해 장학생으로 선정된 학생들을 격려하고 축하했다. 2005년 첫 시작해 올해로 20회를 맞이한 ‘행복IT장학금‘은 장애청년들의 디지털 기술 역량 강화와 안정적인 사회 진출을 돕기 위해 SK C&C 구성원들의 자발적 참여로 운영되고 있는데, SK C&C가 지금까지 후원해 온 장학금은 총 16억 4천만 원에 달하며, 행복IT장학금을 받은 학생 수는 총 1007명에 이르는데, 올해는 대학생 34명, 대학원생 4명 등 총 38명에게 총 1억2000만원의 장학금을 전달했다. 행복IT장학금은 지난 1년 간 사내 온·오프라인 성금 모금 캠페인에 자사 구성원들이 참여해 조성한 기금과 일상 속 사회적가치 실천 프로그램(행가래)을 통해 획득한 리워드 포인트 기부를 더해 마련된다. 대상자 선발은 한국장애인재활협회가 안내한 별도 공고를 보고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동국제강그룹이 29일 서울 마포구 노을공원에서 임직원 및 직원 가족들과 ‘동국제강그룹 노을공원 숲 조성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동국제강그룹은 자원 재활용으로 마련한 재원을 숲 조성에 사용했다. 지난 2년간 임직원 노후 불용 전자 제품·노후 물품 기부 판매 누적 수익금 총 33,539,620원을 활용, 나무 1,640그루를 서울 마포구 노을공원에 식재함으로 자원 순환을 통한 생태계 회복을 실천했다. 노을공원 지역은 과거 쓰레기 매립지였으나 현재는 환경생태공원으로 변화하고 있다. 노을공원 나무 식재는 인간에 의해 훼손된 공간을 인간의 손으로 회복시킨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동국제강그룹은 가족 참여형으로 활동을 구성했다. 당일 동국제강그룹 임직원 36명과 직원가족 15명 총 51명이 함께 힘을 모았다.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인당 4그루씩, 총 200여그루를 심었다. 행사에 참여한 위성재 동국홀딩스 사원은 “신문 기사나 말로 전해 듣던 탄소 감축의 중요성을 몸소 체감할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었다”며 “오늘 식재한 나무가 10년 뒤 울창한 숲으로 자랄 모습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동국제강그룹은 당일 물품 기부 공간을 별도로 운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맥심 인스턴트 커피 병 제품에 시각장애인 소비자들을 위한 점자 표기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점자 표기가 적용되는 제품은 ▲맥심 오리지날 ▲맥심 모카골드 ▲맥심 디카페인 ▲맥심 아라비카 등 맥심 인스턴트 커피 4종이며 제품 패키지 상단에 ‘맥심 커피’가 점자 문구로 표기되는데, 국내 인스턴트 커피 중 패키지에 점자 표기를 적용한 것은 맥심이 최초라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동서식품은 커피 병에 붙은 라벨을 기존 대비 제거하기 쉬운 라벨(Removable label)로 교체해 친환경성과 소비자 편의성을 더욱 높였다. 새로운 라벨은 제거 시 접착제가 남지 않고 한 번에 부드럽게 떼어져 공병을 손쉽게 재활용하거나 분리 배출할 수 있다. 점자 표기와 새로운 라벨을 적용한 제품은 3월 말부터 제품 재고 상황에 따라 순차적으로 출고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동서식품은 지난 2021년 플라스틱 사용 감축을 위해 맥심 대용량 제품 손잡이를 플라스틱에서 종이로 교체했다. 또한 카누, 커피믹스 등 주요 제품에 녹색기술 인증을 받은 포장재를 사용하고 있다. 동서식품 관계자는 “이번 점자 표기를 포함한 패키지 개선은 시각장애인의 정보 접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식음료 등 유통기업들이 이달에도 어김없이 전국 각지에서 각종 친환경 활동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어 눈길을 모으고 있다. BAT 사천공장, ‘세계 물의 날’ 맞아 임직원 플로깅 던힐 등 궐련형 제품과 ‘글로’, ‘뷰즈’ 등 비연소 담배제품을 생산하는 BAT코리아제조(이하 BAT 사천공장)는 ‘세계 물의 날(3월 22일)’을 맞아 경상남도 진주시 진양호 일대에서 임직원 플로깅 행사를 실시했다. 이날 행사는 주요 수자원 지역의 수질 개선 및 지역사회의 환경 인식 향상을 목표로, 공장의 핵심 집수 지역인 진양호 및 대평리 지역의 증가하는 쓰레기 문제에 적극 대응하며, 지역사회와 함께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행사에는 BAT 사천공장을 비롯해 한국수자원공사, 사천시 상공회의소, 경상국립대학교 등 공공기관 및 협력사 임직원 100여 명이 참여했으며, 이들은 진주시 청동기문화박물관 인근부터 대평리 농지 주변까지 이어지는 구간의 쓰레기를 수거하며, 지역 환경 보호 및 지역사회 기여를 위한 공동의 노력을 펼쳤다. 정식품, ‘스마트생태공장’ 구축 통해 온실가스 및 환경오염 물질 저감 노력 오리지널 두유 베지밀로 우리에게 친숙한 정식품의 청
[산업경제뉴스 김명인 기자]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은 저출산ㆍ고령화에 따른 혈액 수급 불균형 해소에 보탬이 되고자 전(全) 그룹사 임직원이 함께 참여하는 『사랑 나눔 헌혈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 캠페인은 지난 15일 강남 사옥을 시작으로 18일에는 명동 사옥, 여의도 하나증권 사옥, 청라 통합데이터센터 등 세 곳에서 진행됐다. 매년 동절기에는 겨울방학과 한파 등으로 헌혈 참여자가 급격히 줄어드는 가운데, 최근 저출산ㆍ고령화 가속화로 인해 수혈이 필요한 고령층이 증가하고 있으나 헌혈 가능 인구인 16~69세 인구가 줄어들며 혈액 수급난이 만성화되고 있다. 특히,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의 통계에 따르면, 20대 이하(16세~29세)의 헌혈 건수는 2005년 186만 7188건에서 2023년 152만 8245건으로 30만건 이상 감소했다. 하나금융은 이러한 혈액 수급 불균형을 해소하고 임직원의 자발적인 참여로 헌혈 문화 확산에 앞장서기 위해 지속적으로 헌혈 캠페인을 실시해 오고 있다. 그룹 ESG기획팀 관계자는 “헌혈이라는 작은 실천을 통해 누군가의 생명을 살리는 일에 도움을 줄 수 있어 단체 헌혈 캠페인을 지속할 계획이다”며, “우리 주변의 어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