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7 (일)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획PLUS

[유통시장동향]③별별 추석 선물 봇물..특수 쟁탈전 '치열'

화장품·치킨·참치·건강음료에 언택트 생활용품까지 ‘다양’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추석 특수를 겨냥한 유통업계의 별별 선물세트 출시가 봇물을 이루고 있다. 

특히 식품·뷰티업계를 중심으로 우리 민족 최대 명절 ‘추석’을 2주여 남기고 선물 특수를 겨냥한 마케팅에 일제히 돌입한 것.

일부 발 빠른 업체들이 이달 초부터 추석 선물용 세트를 다양하게 구성해 선보이거나, 관련 마케팅을 전개하는 등 특수 선점을 위한 행보에 적극 나선 것인데, 시간이 갈수록 더욱 다양한 유통기업들의 추석특수를 노리는 선물세트 출시 경쟁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유통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롯데푸드, 추석 선물세트 90여종 출시


롯데푸드는 지난 3일부터 추석 선물세트 90여종에 대한 판매에 들어갔다. 

이번 선물세트는 ‘로스팜 캔햄 세트’부터 ‘혼합 세트’, ‘델리카테센 수제햄 세트’, ‘원두커피 세트’까지 다양한 구성으로 선택의 폭을 넓힌 데다, 1~2만원대 중저가부터 5만원 이상 고급형 세트까지 가격대별로 다양한 라인업을 갖췄다. 

특히 ‘혼합 세트’는 캔햄과 참기름, 식용유, 올리고당, 반찬캔 등 주방에서 활용도가 높은 식품들을 모아 선호도가 높은 세트다. 특히 이번 추석에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점을 반영해 홍삼스틱이 들어간 건강세트를 새롭게 추가했다.

또 ‘원두커피 세트’는 ‘일상 속 나를 위한 힐링 타임, 칸타타 시그니처’라는 슬로건과 함께 가정에서, 회사에서, 음악을 들으면서, 여행지 및 일상에서 커피와 함께 하는 컨셉으로 패키지 디자인을 리뉴얼해 새롭게 선보였다. 

이 밖에 카놀라유, 포도씨유, 해바라기유 등 고급 식용유로 구성된 ‘프리미엄 요리유 세트’도 운영된다. 또한 쾌변두유 세트, 파스퇴르 생유산균 세트, 냉동식품 세트 등 다채로운 선물세트를 준비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LG생활건강, 추석 화장품 및 생활용품 선물세트 출시

LG생활건강에서는 소중한 사람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할 수 있는, 최고급 한방 화장품부터 고기능성 더마 화장품까지 다양한 라인업의 화장품 선물세트와 최근의 언택트 트렌드를 반영한 생활용품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먼저 주요 뷰티 브랜드에서 출시한 화장품 선물세트를 살펴보면 최고급 럭셔리 브랜드 ‘후’는 ‘비첩 자생 에센스 2종세트’를, 또 자연·발효 화장품 ‘숨37°’에서는 고귀한 황금빛 발효 에너지를 담아낸 ‘숨37° 로시크숨마 아티잔 4종 스페셜 세트’를 선보였다.

이어 럭셔리 코스메틱 브랜드 ‘오휘’는 지치고 균형을 잃은 피부 환경을 개선해주는 ‘오휘 더 퍼스트 제너츄어 심-마이크로 에센스 2종 기획 세트’를, ‘이자녹스’는 재조합 태반 핵심 성분을 담은 최고급 라인 ‘이자녹스 테르비나 AD 3종 기획 세트’를 각각 선보였다.

이밖에 한방 브랜드 ‘수려한’과 ‘예화담’ 또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닥터벨머’와 ‘더페이스샵’에서도 정성스럽게 준비한 선물세트도 출시됐다.

이와 함께 언택트 시대의 트렌드를 반영한 선물은 물론, 기존의 주요 생활용품 선물세트도 각각 선보였다. 


먼저 ‘온가족 지킴이 향균 KIT세트D호 시리즈’ 언택트 시대의 새로운 트렌드를 반영한 선물세트로, 손소독티슈, 핸드워시, 새니타이저 등으로 쉽고 깔끔하게 위생 습관을 챙길 수 있다.

또 자사의 대표 스테디셀러인 오가니스트와 페리오로 구성되어 있어 호불호를 걱정하지 않아도 좋은 ‘생활의 기쁨 #23’과 품격 있는 한방 제품 선물로 제격인 ‘생활의 기쁨 #27 시리즈’와 부드럽고 촉촉한 바디 피부를 신경 쓰는 이들을 위한 ‘벨먼 39호’ 등도 출시됐다.

이외에도 ‘히트상품’ 히말라야의 청정함을 간직한 ‘핑크솔트 41호’와 ‘전지현 여신 머릿결 세트’ 및 ‘닥터그루트 품격이 다른 탈모증상 완화 세트 VIP’ 등도 있다.

매일유업, 건강과 정성 담은 추석 선물 제안


매일유업은 제휴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건강과 정성을 가득 담은 추석 선물을 제안했다. 코로나19로 만나기 힘든 친척들에게는 매일유업 네이버 브랜드스토어, 카카오톡 선물하기, 쿠팡 로켓배송 등 온라인몰을 이용해 추석 선물을 집 앞까지 배송할 수 있다. 

특히 코로나19 장기화로 건강관리와 면역력을 키우려는 사회 분위기를 겨냥해 단백질 건강기능식품 ‘셀렉스 코어 프로틴’ 선물세트를 비롯해 아이들 건강 간식인 상하목장 우유, 매일두유, ‘상하목장 슬로우키친’ 가정간편식 등으로 영양 가득 선물세트를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이외에도 매일유업 관계사인 전북 고창의 농어촌 체험형 테마공원 상하농원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방 장인의 정성과 자연의 건강함을 담은 수제소시지, 자연발효 장류세트 등 추석 선물세트도 선보였다.

동원F&B, 건강과 품격 갖춘 선물세트 200여종 선보여

동원F&B에서도 추석을 맞아 건강과 품격을 담은 ‘동원 추석 선물세트’ 200여 종을 선보였다.

동원F&B는 건강한 명절 선물세트를 콘셉트로 스테디셀러인 ‘동원참치 선물세트’와 ‘리챔 선물세트’에 주력한다. 동원참치는 대표적인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DHA, EPA 등 오메가-3 지방산과 면역력을 높이는 셀레늄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건강식품이다.

BBQ, HMR인기 상품 구성 추석 선물세트 4종 출시

치킨 프랜차이즈인 제너시스 비비큐는 지난 11일 자사의 가정간편식(HMR) 인기 상품으로 구성된 ‘BBQ 추석 선물세트’ 4종을 선보였다.

이번 선물세트는 3만원 A, B세트와 5만원, 7만원 세트까지 총 4종이며, A와 B세트에는 닭개장, 닭곰탕, BBQ직화불닭발, 쫄깃닭발편육, 닭가슴살 육포 및 BBQ통살닭다리구이 등으로 구성됐으며, 

5만원 세트는 A, B세트 구성품에 자메이카통다리, 스모크치킨을, 7만원 세트는 여기에 닭날개 구이 메뉴인 매달구와 순살바삭치킨, 치즈맛, 블랙페퍼 시즈닝을 추가했다. 

아울러 각 선물세트에는 구성품으로 조리 가능한 레시피가 동봉되어 있으며, 간편식을 활용해 집에서 간편한 조리와 기호에 맞게 다양하게 응용하여 요리를 만들어 먹을 수 있다.

BBQ 추석 선물세트는 BBQ 유통본부를 통해 주문 접수가 가능하며 주문 건에 대해 개별 택배발송 신청을 할 수 있다. BBQ는 추후 자사 온라인 및 앱을 통해 판매 유통망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매일헬스뉴트리션, 대한근감소증학회 학술대회서 연구결과 발표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매일유업 자회사인 매일헬스뉴트리션(대표 박석준)이 지난 16일 서울 건국대학교병원에서 열린 대한근감소증학회 제16차 학술대회에 참가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매일헬스뉴트리션 사코페니아연구소는 노쇠를 예방하고 소지역 건강 격차 해소를 위해 경상국립대 의대 예방의학교실과 공동으로 진행한 '남해군 노쇠위험군 고령자 대상 근력 및 근기능 개선'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매일헬스뉴트리션에 따르면 연구진은 지난해 경상남도 남해군에 거주중인 노쇠위험군 평균연령 77세의 고령자 1500명을 대상으로 6개월 동안 단백질 영양공급, 운동, 질병관리로 구성된 복합 프로그램을 운영했는데, 그 결과, 근력의 지표인 악력과 걷기 속도, 의자에서 일어서기와 같은 근기능이 유의미한 수준으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매일헬스뉴트리션은 2021년부터 질병관리청 공모사업인 ‘지역 내 소지역 건강격차 해소사업’의 일환으로 경상남도 남해군과 함께, 지역 노인들의 노쇠예방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2021년 10월 매일유업에서 분사한 매일헬스뉴트리션은 매일사코페니아연구소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2018년 ‘셀렉스 단백질 제품’을 출시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