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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 & Review

발효유시장 2위 도약 빙그레, 성장向 승부수 ‘주목’

지난해 3분기 누적 발효유 소매 판매액 동원F&B 밀치고 2위 도약
기능성 보강 신제품 2종과 연세대 인요한 박사와 협업 마케팅 강화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지난해 3분기 누적 기준 동원F&B를 밀어내고 국내 발효유 소매 판매사 2위로 뛰어오른 빙그레가 지속 성장을 향한 승부수를 띄워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달과 이달 들어 기능성을 더욱 보강한 발효유 신제품 2종의 출시와 함께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인요한 박사와의 협업 마케팅 전개를 통한 시장 공세 강화에 칼을 빼든 것. 

특히 국내 발효유 단일 브랜드 기준 부동의 판매 1위 제품인 ‘요플레’를 보유한 빙그레의 이번 승부수가 발효유시장 판도에 또 다시 지각 변동을 일으킬지 그 귀추가 주목받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식품산업통계정보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까지 국내 발효유 소매판매액(닐슨코리아 집계)은 7681.9억 원으로 전년 동기 7592.3억 대비 약 1.2% 증가에 그쳤다. 

주요 업체별 판매액과 순위를 살펴보면, 남양유업이 약 1450억 원으로 1위, 이어 빙그레 1123억, 동원F&B 1098억으로 3개사만이 1천억 대 고지를 밟았고, 뒤를 이어 서울우유(889억), 매일유업(817억), 푸르밀(397억) 순으로 조사됐다. 


여기서 한 가지 눈에 띄는 부분은 빙그레의 도약이다. 지난해 상반기까지만 해도 동원F&B에게 약 38억 원이 뒤져 3위에 랭크됐지만 3분기 들어 뒷심을 발휘, 동원F&B를 오히려 25억 가량 앞서며 2위에 올라서며 판도에 지각변동을 일으킨 것. 

하지만 아직까지도 지난해 4분기의 판매 수치가 공개되지 않아 최종 승자가 누구였는지는 오리무중인 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 빙그레가 지난달과 이달 들어 심혈을 기울인 발효유 신제품 2종을 잇따라 내놓으며 시장 공세 강화에 나서고 있어, 이들 신제품 면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밀크씨슬 추출물 첨가 ‘간편한 닥터캡슐’과 요플레 프로틴 연속 출시  

이번 신제품은 국내 최초 단백질 강화 드링킹 요거트인 ‘요플레 프로틴’과 또 간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알려진 밀크씨슬과 헛개추출물 등을 보강한 ‘간편한 닥터캡슐’ 등 2종이다. 

이중 지난달 출시된 ‘요플레 프로틴’은 국내 최초로 단백질 성분 8% 이상의 고함량 액상 요거트다. 플레인과 딸기바나나 2종으로 구성됐으며 떠먹는 제품 2종(플레인, 블루베리)은 이달 중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다. 

마시는 요플레 프로틴 플레인의 경우 1병에 함유된 단백질이 18g으로 한국영양학회에서 제시한 30대 여성의 단백질 1일 평균필요량 40g의 45%를 충족한다. 떠먹는 요플레 프로틴도 1컵에 10g으로 일반 요거트 대비 약 2.6배의 단백질 함유량을 보인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시장조사전문기관 닐슨에 따르면 국내 요거트 시장에서 기능성을 강조한 제품이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으며, 사회 전반적으로 건강에 관심을 가지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이러한 성장세는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단백질 식품 시장은 항원에 맞서 싸우는 항체의 구성에 도움이 되고 근육 형성으로 기초대사량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세계적으로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다양한 종류의 단백질 강화 제품이 출시되고 있으나 국내 드링킹 요거트 시장에서 8% 이상의 고함량의 단백질이 들어간 제품은 요플레 프로틴이 최초라는 것이 빙그레 측 주장이다.

빙그레 관계자는 “요플레 프로틴은 국내 최초의 떠먹는 요거트 브랜드 요플레를 출시한 자사 기술력이 집약된 제품으로 단백질 식품을 보다 간편하고 맛있게 섭취하는데 중점을 뒀다”며 “또한 높은 단백질 함유량에도 일반 요거트 대비 약 40%정도 낮은 지방함유량과 1ml당 1억 마리 이상의 유산균을 함유하고 있어 요거트 본연의 기능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8일에는 밀크씨슬 추출물과 헛개 추출물을 첨가한 ‘간편한 닥터캡슐’을 출시했다. 

일반적으로 닥터캡슐은 일반 비피더스 유산균 대비 1000배 더 살아서 장까지 가는 이중캡슐 발효유로 알려져 있는데, 이번 신제품은 프로바이오틱스 뿐 아니라 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밀크씨슬 추출물과 헛개 추출물을 첨가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식약처에서 인정한 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원료인 밀크씨슬 추출물 130mg가량을 첨가해, 단 1병으로 밀크씨슬 일일 섭취량 기준을 충족하는데다, 히말라야 고산지대 청정지역에서 자라나는 야생 프리미엄 밀크씨슬을 사용한 것이 특징이라는 것.  

빙그레 관계자는 “기존의 닥터캡슐이 장 건강에 도움이 되었다면 ‘간편한 닥터캡슐’은 이중캡슐 프로바이오틱스로 장 건강 뿐 아니라 일상의 활력까지 생각한 발효유”라며 “모든 소비자들이 닥터캡슐로 건강하고 힘찬 하루를 보내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포부를 밝혔다. 

아울러 빙그레는 닥터캡슐 모델로 연세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이자 한국 의료계 발전에 기여도가 높은 인요한 박사를 재선정하고, TV CF 등 그와의 협업을 통해 제품력을 더욱 견고히 함은 물론 닥터캡슐 브랜드의 인지도와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 나간다는 복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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